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10 520D 흡기클리닝 & 연소실클리닝

코리언모터스 2018. 6. 15. 12:14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어제 꼬맹이가 마카롱, 마카롱 노래를 부길래
병원 다녀오는 길에 검색해서 근처에 찾아갔는데
이전을 했드라구요

오는 길에 다른 빵으로 대체를 했지만
마카롱 먹고 싶었는데 아쉬웠어요 ㅠㅠ

차종 : BMW F10 520D
시공내역 : 흡기클리닝 & 연소실클리닝



 BMW F10 520D 차량이
흡기 클리닝과 연소실 클리닝을 위해
부산 모라동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어요



보닛을 오픈하고 엔진커버를 탈거하면
흡기 카본 클리닝을 해줄
흡기매니폴드가 보인답니다



흡기매니폴드를 탈거했어요
흡기매니폴드를 탈거하면 카본이 잔뜩 끼어있는 연소실이 나타나요

흡기 클리닝이 완료되면 연소실 클리닝도 잊지 않고 해줄꺼랍니다



탈거한 흡기 매니폴드 입니다

겉에서만 봐도 끈적끈적한 카본이 잔뜩~
속은 카본으로 얼마나 가득 차 있을까요?



흡기구를 모두 다 분리 해주었답니다

클리닝에 앞서 구석구석 카본이 얼마나 쌓여있나 살펴볼까요?



가변플랩에도 카본이 잔뜩 쌓여있어요

플랩이 열렸다 닫혔다해야 하는데
카본이 이렇게 쌓여서는 제 역할을 할수 있을까 싶네요



EGR 밸브 쪽도 이렇게 카본이 쌓여있어요

원래 이런모양이 아니랍니다 ㅠㅠ
얼른 클리닝을 통해 제 형태를 찾아주도록 해요



겉이 보이는게 이정도라면 속은
더 어마어마하게 쌓여있답니다


흡기 통로안에 쌓여있는 카본들을 보며 생각해요


흡기 클리닝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


이렇게 쌓여있는 카본 슬러지들이
덩리째로 떨어져 내부를 돌아다닌다면
다른 부품에도 이상이 생기게 되겠죠?



디젤엔진은 연료의 성분 중 일부인 탄소수로 인해
연소되면서 불량 부산물이 많고 그것을
EGR라는 배기가스 재순환장치를 통해
일부를 다시 흡기관으로 보내게 돼요

그 과정에서 조금씩 조금씩 카본이 쌓이게 되면
흡기관과 EGR밸브가 점검 막히게 된답니다

이것이 세척없이 장시간 계속 쌓이게 되면
차량진동. 출력감소. 연비하락 등 현상이 발생됩니다



전용 제품을 통해 말끔히 세척 한 흡기구입니다
반짝반짝해졌어요!



정말 조금 전 사진에서 보았던
카본이 잔뜩 쌓여있던 흡기매니폴드가 맞는가요?

이리보고 저리봐도 카본의 흔적도 없어요
마치 새것 같아요



한층 가벼워진 가변플랩니다

차량은 주행거리가 많은수록 카본 슬러지의 퇴적량은 점점 많아져요

차량의 좋은 컨디션을 위해
주기적으로 클리닝 하는것을 권장드립니다! 



EGR 밸드 쪽도 말끔히!

원래 이런 모양을 가지고 있답니다
카본 슬러지로 인해 잃어던 제 형태를 찾았어요



구석구석 놓치지 않고 말끔히!

다시 신차때처럼
쓩~쓩~ 힘써주길 바라며

흡기클리닝주기
±60,000KM 마다 권장합니다

특히나 가혹조건중 하나인 시내주행 위주의 차량이라면
시기를 미루는일 없이
꼭 흡기클리닝 받으시길 바래요

혹, 10만KM 넘게 흡기클리닝을
단 한번도 안한 차량이라면
가변플랩 부식때문이라도 흡기클리닝을 꼭 권해드리고 싶네요

그럼 연소실로 가볼까요?



위에서 잠시 보았던 연소실입니다
가까이서 보니 상태가 더 심각하죠?

기체상태로 있던 오일가스들이
온도가 낮아져 액화>>고체화되면서 덕지덕지..
이렇게 흡기구에 쌓이게 된거랍니다



그럼 연소실도 클리닝을 시작합니다!

전용약품을 밸브 하나하나에 분사하여 기다리면
이렇게 내부에서 불려진 카본들이 거품과함께 나온답니다

꼼꼼하게 세척하려면 단한번의 작업으로는 불가능하답니다

하얀거품이 나올때까지
반복해서 약품을 분사하고 닦아 주는
손 많이가는 작업중 하나죠



손끝에 섬세하게 공을 들여 흘러나온 카본을 닦아내면
이렇게 말끔한 연소실을 보실수 있어요

출고때 그대로
새것처럼 말끔하게 세척이 완료되었답니다



조립은 탈거의 역순으로!

꼼꼼하게 조립해야하죠
볼트로 조율해야 하는곳은 규정토크에 맞게!!



이렇게 흡기 클리닝 작업이 끝났습니다

작업완료후
차량을 차주님께 인도해드렸답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내일 다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