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10 520D 배기거품 클리닝, DPF 클리닝

코리언모터스 2018. 8. 29. 12:18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어제 BMW F10 520D 차량의
흡기카본클리닝 & 연소실클리닝을
포스팅 했었죠?


오늘은 어제에 이어 520D 차량의
DPF 클리닝입니다!

차종 : BMW F10 520D
시공내역 : DPF 클리닝  



어제에 이어 BMW F10 520D 차량입니다

오늘은 거품으로 배기를 클리닝 할수 있는
DPF 클리닝입니다



코리언모터스에서 DPF 클리인에 사용하는 제품은
윈스에서 생산되는 DPF 전용 제품으로
총 2단계의 전용 약품으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STEP1 을 전용 클리닝 장비에 넣으면
연결된 케이블로 전용 약품이 주입됩니다

주입은 적절한 압력으로 적당한 시간을 두고 주입하여
카본 슬러지는 충분히 불려야 해요

너무 많은 시간을 둘경우 다시 건조되버리는경우도 있고
빨리 작업하면 카본 슬러지가 분해되지 않는 상태로
작업하게 되니깐요



STEP1 단계이후에
STEP2 로 넘어갑니다.
이제 거품 클리닝 시작이죠!

불린 찌꺼기들을 작고 무수히 많은 거품에 흡착, 배출 해 줄꺼랍니다



배기에서 나오는 거품을 모으기 위해
머플러 뒤쪽으로 대야를 놓아둡니다

이제 엔진을 5분이상 RPM을 빠방하게 올려줍니다



엑셀링을 시작하고 나서
내부에서 불려진 카본을 머금은
약품들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DPF (Diesel Particulate Filters) : 디젤 매연 저감장치배기가스

배기가스중 PM이라는 검은 물질을 걸러서 저장해뒀다가
일정량이 쌓이면 고열로 연소시켜서 제거하는 후처리 장치로
오염물질이 누적되는데 이를 방치할시 배기가스 배출에 문제가 생깁니다

그래서 깨끗하게 클리닝을 해주는거에요



시내운행 구간이 많으면 그만큼 DPF 장치 내부에 슬러지가 더 많이 끼고
실제로 막히는 차량들도 많은데요

전용 약품 주입후 공회전시 아무리 밟아도 거품이 안나오다
갑자기 거품폭탄이 터지기도 한답니다



새하얗게 보이는 거품이지이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그렇지 않아요

새하얀 거품들이 까만 카본을 머금고 나온답니다
거품이 사그라들면 새까만 카본만 남게 돼요

밑에 거품을 받고 있는 대야가 새까만 이유가 그때문이랍니다~



시내주행 위주의 환경이라면
DPF 내부 백금 촉매 필터에
너무 많은 오염물질이 쌓이는경우가 많은데요

최악의 경우
600°C까지 고열로 상승.
오염물질이 많이 쌓여 필터를 막고있는 상태라면
고열은 엔진쪽으로 역류하기도 한답니다



DPF클리닝 주기는
주행 환경이나 습관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1년에 한번 OR
매 40,000KM마다
±10,000KM 전후로
DPF클리닝 받으시길 권장해드려요



흰거품이 육안으로 확인이 되면 작업을 마무리 합니다

주행시에 불완전 연소시 발생되는 매캐한 냄새,
출력 하락으로 인한 무거운 엑셀레이터,
뒤에서는 까만 매연 마구 뿜어 낸답니다.

위와같은 증상의 디젤 차량이라면
DPF클리닝을 고려해보세요

DPF클리닝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작업이 되었답니다
그럼 내일 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