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10 520D M팩 흡기카본클리닝

코리언모터스 2018. 10. 1. 11:29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지난 추석 연휴에도
BMW 화재 사건이 있었죠
다행히 인명사고는 없었지만
많은 사람이 이동하는 추석 연휴라 자칫하면
큰 사고로 번질 위험도..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 된
흡기 카본 클리닝!

오늘은 흡기 클리닝 포스팅 입니다~

차종 : BMW F10 520D M팩
시공내역 : 흡기카본클리닝



BMW F10 520D 차량이 흡기 클리닝을 위해
부산수입차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답니다



흡기클리닝은 약품으로 카본을 제거하는 약품식도 있지만,
코리언모터스에서는 흡기구를 탈거하여
속시원히 카본을 제거하는
탈거식으로 흡기클리닝을 진행한답니다



흡기구를 탈거했답니다

흡기구를 탈거하면 연소실이 나타나요
이 부분도 흡기클리닝이 완료하면
연소실클리닝도 진행할꺼랍니다



탈거한 흡기구입니다
전부 하나하나 분해하여
말끔하게 클리닝을 하도록 해요



먼저 분리하기 전 바로 보이는
가변플랩니다

카본이 잔뜩 쌓여있어요
가변플랩은 열렸다닫혔다 하며
공기의 양을 조절해주는 장치인데
카본이 이렇게 많이 쌓여있다면
제 역학을 제대로 할수 없는건 당연한 일이겠죠?



깨끗히 세척하기 위해 흡기구를 모두 분리하였습니다

카본세척 전 잔뜩 쌓여있는 카본의 상태를
한번 확인해봐야겠죠?



흡기압력센서입니다
센서에 이정도로 카본이 쌓여있다면
흡기구는 얼마나 카본이 쌓여있을까요?



스로틀에도 진뜩하게 쌓여있는 카본슬러지

디젤엔진의 완벽한 연소는 원활한 흡입공기
그리고 정상적인 압축압력과 양질의 연료가 필요하게 돼요

흡기라인에 쌓인 카본과 슬러지덩어리들은
불완전요소, 매연유발, 출력부족, 연비악화
등을 초래하게 된답니다.



절대 이런형태일리가 없는
EGR밸드 쪽 부품입니다



헉.. 정말 헉소리가 나올 정도로 심하게 쌓여있어요
쌓여있는 카본들도 덩어리, 덩어리로 잔뜩 붙어있지요

저렇게 붙어있던 카본 덩어리가 떨어지게 돼어
차량 내부를 돌아다니게 된다면
다른 부품에도 영향을 끼치게 되겠죠?



성조기만 딱 꽂으면 달표면 같죠?

이렇게 카본이 잔뜩 쌓여있으면
출력도 떨어질뿐만아니라 매연도 많이 나오게 돼요



손이 닿지 않을수도 있는 깊숙한 곳까지 카본이 잔뜩!

엔진에서 매연이 이미 많이 발생된다면
1. 카본퇴적
2. 공기비 저하
3. 불완전연소 
4. 출력부족 
5. 구동부품 과부하로 인한 부품교체

대부분 이렇게 문제가 커지는데요
5번과 같이 부품교체로 가지 않기위해
미리미리 정비를 해야하는거죠



깨끗하게 세척이 완료되었습니다!

처음 사진에 비해 조금 어두워진걸 느끼실수 있나요?
흡기클리닝은 시간이 많이 걸리는 작업 중 하나라,
예약은 필수랍니다!



파르르르~ 날아갈것같은 가변플랩니다

카본에 의해 간혹 부식이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흡기클리닝은 꼭 해주셔야 한답니다!

흡기클리닝 시에도 부식은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는 것도 필수죠!



EGR밸브 쪽 부품은 원래 이런 형태랍니다!

전혀 형태를 알수 없을만큼 카본이 잔뜩 쌓여있었지만
세척 후에는 완전 말끔해졌죠?



속 시원히 말끔해진모습!

이렇게 카본이 쌓여있던 것과
세척된 것만 비교해서 보여드리니 쉬운 작업 같지만
결코 쉬운 작업이 아니라는 거~!

카본을 약품에 불리고,
손가락으로 빡빡 문질러 카본을 제거해줘야 한답니다



10만KM 이상 흡기클리닝을 안하셨던 차량
가변플랩의 알루미늄과 플라스틱 부품의 부식으로
언제 고장나도 이상하지 않을정도의 상태가
작업중 발견되기도 한답니다

몇번을 말해도 지겹지 않을
선택이 아닌 필수인 흡기클리닝입니다



내부까지 꼼꼼히 카본을 제거하는건 당연한거죠

흡기라인에 쌓인 카본 슬러지는
흡기량 부족으로 차량 출력부족을 초래하고
운전자의 주행 습관뿐 아니라 차량 수명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주행환경과 운전습관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주기적인
흡기클리닝은 필수입니다



흡기클리닝은 대략 4시간 이상은 소요되는 작업이에요
카본이 너무 쌓여있다면 더 오랜 시간이 걸리기도 하지요

오랜시간이 걸리는 만큼
예약은 필수입니다



디젤차량은 배기가스가 엔진으로 한번 더 유입되는 방식이라
주기적으로 카본제거를 해야 차량 본연의 출력을 발휘할 수 있답니다

흡기클리닝주기
±60,000KM 마다 권장합니다

특히나 가혹조건중 하나인 시내주행 위주의 차량이라면
시기를 미루는일 없이
꼭 흡기클리닝 받으시길 바래요



세척이 완료된 흡기구는
차량에 장착을 위해
다시 처음와 같은 모습으로 조립해주었답니다



흡기구에 이렇게 카본이 잔뜩 쌓여있는데,
연소실이라고 다를수 있을까요

각각의 연소실에 전용약품을 넉넉히 뿌리면
카본을 머금은 거품이 뽀글뽀글 흘러나오게 됩니다

그 거품을 닦아내고 또다시 약품을 뿌려주고 닦고를
말끔해질때까지 반복해줍니다



그럼 이렇게 입구까지 새까맣게 쌓여있던 카본이
깔끔히 제거된답니다

흡기클리닝을 통해서 내부 카본슬러지가 제거되면
새차처럼 조용하고 액티브하게 운전이 가능하답니다
연비상승은 덤이지요!!

지금 화재가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만큼
흡기클리닝&연소실클리닝으로  
미리미리 예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