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10 520D 프론트 브레이크패드, 센서, 브레이크 디스크 교환

코리언모터스 2018. 10. 3. 11:00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오늘은 '하늘이 열리는 날'이라는 개천절입니다
단순 쉬는 날이 아닌 그 뜻과 얼을 되새기는
날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차종 : BMW F10 520D
시공내역 : 프론트 브레이크 패드, 센서, 브레이크 디스크 교환



BMW F10 520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와 센서, 브레이크 디스크 교환을 위해
부산BMW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답니다



브레이크 시스템에 경고가 떴어요
브레이크류는 경고가 뜨면 늦지 않도록
교환을 해주는 것이 좋답니다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교환을 위해
휠과 타이어를 교환 하도록 할께요



휠과 타이어를 탈거하면 나타나는 브레이크 패드입니다
마일리지가 얇아질대로 얇아져서
디스크와 거의 딱 붙어있네요



브레이크 디스크도 상태가 좋지 않아요

나이테처럼 불규칙한 마모가 보이시죠?

브레이크디스크의 불규칙한 마모를 방치한다면
마찰력 감소로 제동에 문제가 생길수 있답니다

브레이크패드가 마모가 다 되었다면
이렇게 브레이크 디스크까지 손상이 되어
함께 교환해야 한답니다



오늘 교환 해 줄 브레이크 디스크입니다.

독일 텍스타 TEXTAR 제품은
100년이 넘는 역사와
벤츠 아우디 폭스바겐등 유럽산 수입차회사에 
부품을 OEM납품하는 회사랍니다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디스크도 교환을 위해
모두 탈거해주었습니다



<좌> 신품 텍스타 브레이크 패드
<우> 탈거한 고품 브레이크 패드

이렇게 두개를 같이 겹쳐놓으니
현저히 차이가 나네요
5배는 되어보이는 브레이크 패드입니다



<좌> 탈거한 고품 브레이크 디스크
<우> 신품 텍스타 브레이크 디스크

모든 브레이크디스크에는 
유효두께 라는게 존재 하는데요

신품상태에서 평균 2mm정도 마모가되면
보통 유효두께에 도달하게 됩니다

이상태에서 계속 운행과 제동을 반복하신다면
자칫 풀브레이킹시 디스크가 깨져버리게 되는거죠



<좌> 탈거한 고품 브레이크 디스크
<우> 신품 텍스타 브레이크 디스크

유효두께이상 마모가 진행된 상태라면
디스크 변형으로 인한 떨림 등으로 인해
제 기능을 못한답니다



신품 텍스타 브레이크 디스크와 브레이크 패드를 장착해주었어요

갑자기 너무 맨들맨들하게 하얀 브레이크 디스크라 그런지 
낯설게 느껴지는 이유는 뭐죠 ㅎㅎ



신품 브레이크 디스크와 맞물려있는
두꺼운 신품 브레이크 패드입니다



이제 반대쪽도 교환을 해주도록 해요



<좌> 신품 텍스타 브레이크 패드
<우> 탈거한 고품 브레이크 패드

라이닝이라고도 불려지는 브레이크 패드!
이정도면 너무너무 알뜰살뜰하게 쓰셨어요
두꺼운 신품으로 교환해주도록 합니다



<좌> 신품 텍스타 브레이크 디스크
<우> 탈거한 고품 브레이크 디스크

유효두께 미만으로 마모 상태가 많이 심하지 않다면
브레이크 디스크 연마 작업을 할수도 있어요  

하지만 이렇게 심한 마모는 꼭 교체를 해주어야합니다!



신품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로 교체를 완료했어요

이제 신품으로 교체된만큼
제 역할을 톡톡히 해주겠죠?


이제 분해의 역순으로 휠과 타이어까지 장착해주면 작업은 완료랍니다

브레이크 디스크 및 브레이크 패드 교체후
디스크와 패드가 완전히 자리잡아 길들여지기 전엔
브레이킹시 밀릴수있으니 주의하세요


항상 안전주행 하시길 바라면서
전 내일 다시 찾아올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