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지난주 냉각수와 냉각수 보로 탱크 교환했던 차량이
다시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브레이크오일, 번호판 등, 워셔액 통 등을 교환하셨답니다.
오늘 브레이크오일 교환을 시작으로 하나하나 포스팅해보도록 할께요
차종 : YF소나타
시공내역 : 브레이크오일 교환
YF소나타 차량이 코리언모터스를 다시 찾아주셨답니다
얼마전 받으셨던 정비가 만족스러우셔서
코리언모터스를 다시 찾아주신거겠죠?
브레이크 오일 교환을 위해 신품 브레이크 오일은 준비해주었습니다
오늘 교환할 브레이크오일은 믿고 쓰는 브랜드!
WURTH 뷔르트 브레이크 오일 DOT4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가 있는데요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이렇게 급에 따라 오일의 끓는 온도도 다르답니다
브레이크 오일을 교환하기에 앞서
수분도 측정을 해요
수분함유량이 3% 이상이 되면 브레이크 오일을 교환해주어야한답니다
측정후 기존 브레이크 오일을 비워주었어요
브레이크오일 리저버에 전용장비를 체결 하고
신유로 밀어내는 방식 으로 작업을 진행 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마스터실린더에서 제일 먼곳인
조수석 뒤 → 운전석 뒤 → 조수석 앞 → 운전석 앞
순으로 교환을 한답니다.
타이어쪽에 호스를 연결하여
각각 폐브레이크오일을 뽑아내줄거예요
위로 주입되면서 아래로는 밀어내어 뽑아내는 순환식 방식이죠
브레이크오일은 수분을 머금으려는 성질 을 가지고 있어서
제동시 수분으로 인해 기포가 발생한답니다
따라서 위 사진처럼 기존 브레이크오일이 배출될때는
기존오일과 공기가 같이 섞여 배출 되는것이죠
브레이크오일은 구조상 완전 밀폐되는 오일이 아니기때문에
내부에 기포로인해 공기가 생길수 있답니다
그만큼 산화되기 쉽기때문에!
브레이크 작동시 산화되어 수분을 머금은 오일이 사용된다면
제동에 문제가 생길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산화되어 수분도가 올라갈수록
끓는점이 낮은 수분으로인해
1. 제동거리가 길어지고
2. 브레이크가 밀리거나
3. 과열로인해 베이퍼록 현상이 생기는거죠!
브레이크오일 교환/교체주기는
수분함량이 3% 초과시
또는 30,000KM ~ 40,000KM 마다
교환해주시길 바래요
요즘은 오일이나 각종 소모품 교환시기를 차량에 알려주지만,
브레이크오일은 중요한 오일이 아니라고 생각하시고
간과하는 경우가 많으세요
색을 보면 오염이 되어 교환을 해야 한다는걸
확실히 알수 있으시답니다!
양호 수분함량 1%미만 - 오일이 식용유처럼 맑고 투명한 빛을 띄는 상태
보통 수분함량 1~2% - 투명하긴 하지만 신품처럼 맑은 빛이 없고 노란끼가 도는 상태
불량 수분함량 3% - 투명하지도 않고 맑지도 않은 탁한 붉은색⇒갈색으로 변한 상태
불량 상태인 수분도 3%가 되기전에 교환 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제동 장치는 교환 시기를 미루는일 없이 관리해야 한다는 것!
잊지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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