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10 528I 브레이크오일, EMF식 리어 브레이크패드 교환

코리언모터스 2018. 11. 14. 13:45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내일은 수능날로 오늘은 예비소집일이 있는 날이에요
자리 잘 확인하고 내일 늦지 않도록 오늘 꼭 일찍 주무세용!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차종 : BMW F10 528I
시공내역 : 브레이크오일, EMF식 R브레이크패드, 센서 교환



BMW F10 528I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브레이크오일, EMF식 리어 브레이크패드와 센서,
엔진오일 교환 작업을 진행하셨답니다

오늘은 브레이크오일과 EMF식 리어 브레이크패드, 센서 교환 포스팅을
엔진오일 교환은 내일 포스팅 하도록 할께요



먼저 브레이크오일 교환입니다

보닛을 오픈하고 사진이 보이는 커버를 탈거하면
브레이크오일 리저버가 나타납니다

브레이크 오일 리저버 속에 남아있는 잔유를
전용장비를 이용해 말끔히 제거해주었답니다



잔유를 말끔히 제거한 후, 브레이크 오일 교환을 위해
차량과 전용 장비를 연결해줍니다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

하이엔드급 오일로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로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가 있는데요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이렇게 급에 따라 오일의 끓는 온도도 다르답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순환식으로 교환을 진행한답니다

장비와 연결 한 위에서 신유를 주입하고,
브레이크 라인에 있는 기존 잔유를 밀어내는 방식으로 교환을 하는거죠

배출라인에서 잔유, 기포가 모두 빠져나오고
맑은 신유가 보인다면 배출라인을 잠궈줍니다



브레이크 액은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오래된 브레이크 오일의 경우 수분 함량이 높아질수밖에 없어요


수분함량이 3% 이상이면 교환을 하셔야 한답니다

브레이크 액의 수분도가 높아지면 브레이크 오일에 수분이 끓게 되고
이는 기포를 발생시키게 돼요

수분은 브레이크 오일보다 상대적으로 끓는 점이 낮아서
브레이크 과열상태로 인한 제동 불가능 또는 브레이크 파열
원인이 될수도 있답니다



브레이크 오일내에 수분 함유량이 많아지면
오일라인에 녹을 발생시켜
제동응답성이 떨어지며 기포가 발생해
제동거리가 길어지는
베이퍼록 현상의 원인이 돼요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되는데요
규격상 통상 1년에 3~4%로 정하고
만들었을만큼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랍니다.

오일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DOT-3 : 2만5천KM
DOT-4 : 4만KM
정도로 수명이 보여지고 있답니다



배출라인으로 빠져나온 브레이크오일입니다

심하게 오염되지 않은 상태이긴 하지만,
브레이크오일은 제동에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제때제때 교환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EMF식 R브레이크패드와 R브레이크 센서를 교환합니다
<EMF브레이크 : 전자기계식 주차브레이크>

EMF식 브레이크는 전용진단장비를 사용하여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압력을 해제해야
패드 교환이 가능하답니다



먼저 휠과 타이어를 탈거하고
브레이크 패드 교환을 준비해줍니다



교환 해 줄 텍스타 브레이크 패드입니다

독일 텍스타 TEXTAR 제품은 100년이 넘는 역사와
벤츠 아우디 폭스바겐 등등 유럽 수입차 납품하는 제품이지요



신품 브레이크 패드는 이만큼이나 두꺼워요!

오늘은 아쉽게도 브레이크 패드 비교사진이 없네요
마일리지가 다한 브레이크패드와 신품 브레이크패드는
어마어마하게 차이가 난답니다



브레이크 패드 교환시
브레이크센서는 파손되기때문에
꼭 같이 교환을 해야 한답니다

센서가 있는 요즘차들은
브레이크교환시기가 도래하면
경고등이 들어오기때문에
제때제때 교환시기를 알수가 있답니다



브레이크교환후 주의사항

브레이크패드면 코팅이 벗겨질때까지는
브레이크를 여유있게 잡아주세요

교환하자마자 급정거 하시면
코팅면이 마모가 되지않아 
패드가 미끌리고 브레이크 제 성능이 나오지 않습니다

항상 안전운전 하시길 바라며
오늘은 여기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