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20 118D 순환식 브레이크오일(브레이크액)교환

코리언모터스 2018. 11. 22. 13:03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오늘은 정말 겨울 날씨같아요
저는 가디건도 하나 더 껴입고 왔답니다
춥다고 너무 웅크리고 다니지마시고
스트레칭도 한번 하세요~!

차종 : BMW F20 118D
시공내역 :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



BMW F20 118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엔진오일과 브레이크오일 교환시기가 도래되어
부산 합성유 전문점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답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환시기가 지났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교환시기가 되어도 대수롭지 않게 넘기시는 분들이 많으세요
브레이크 오일도 제동장치에 해당하는만큼
교환시기를 놓치지 않고 제때 교환해주시는게 중요하답니다!



브레이크오일 교환 전에 브레이크 오일 리저버나 실린더 쪽에
폐 브레이크 오일을 제거해줍니다



폐 브레이크 오일이 모두 제거되면
순환식으로 브레이크 오일 교환을 위해
전용 장비와 차량을 연결해 줍니다



신품 브레이크 오일도 준비해줘야죠

MADE IN ITALY로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
입니다

하이엔드급 오일로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로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가 있는데요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이렇게 급에 따라 오일의 끓는 온도도 다르답니다



위에서는 신유를 주입하고
밑에서는 폐유가 흘러나오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순환식으로 작업하기 때문에
공기층 유입없이 깔끔하게 작업이 가능하답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소모품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 브레이크오일은,
수분도 체크 시 3% 이상이 되었다면
교체주지가 도달하지 않았더라도 브레이크 오일 교환을 해주어야 합니다



브레이크 오일을 제때 교환하지 않으면 겪은 대표적인 현상은 베이퍼 록입니다

브레이브 패드와 디스크가 마찰할 때 생기는 고온의 열에 의해 수분이 끓게 됩니다
이 수분으로 생긴 기포와 수증기가 압력을 방해하여 유압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제동이 어려워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 현상을 베이퍼 록이라고 하지요

급 커브길이나 내리막길을 내려올 때 발생 빈도가 높아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답니다



강제로 밀면서 교환하면 금방 하지만
신유를 빈곳없이 꼼꼼히 채우게끔
시간을 넉넉히 두고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되는데요
규격상 통상 1년에 3~4%로 정하고
만들었을만큼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랍니다.

오일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DOT-3 : 2만5천KM
DOT-4 : 4만KM
정도로 수명이 보여지고 있답니다.

제동장치는 항상 수시점검을 하여
안전운전 하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