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20 118D 엔진오일 & 브레이크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18. 12. 5. 11:37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오랜만에 맑은 하늘을 보는 것 같아요
맑은 하늘이 이렇게 좋은 거였다니~!
추울꺼라하더니 생각보다 춥지도 않아
딱 좋은 날이네용~

차종 : BMW F20 118D
시공내역 : 합성엔진오일 & 브레이크오일 교환



BMW F20 118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엔진오일과 브레이크오일 교환을 위해
부산합성유전문점 코리언모터스를 방문해주셨습니다



기본점검을 먼저 하고 잔유제거를 위해
오일필터캡을 오픈!
오일필터를 제거하면 가득 차 있는 잔유를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말끔하게 제거해주었답니다



신유주입을 위해 잔유제거를 해줍니다

드레인코크를 오픈하면 새까만 잔유가 좔좔~
진짜 검은봉지같이 완전 새까매요
그만큼 오염이 많이 되었다는 사실!
잔유의 상태가 이러니 잔유제거는 필수랍니다


드레인이 완료되면 고압장비를 이용하여
남아있는 잔유를 제거해줍니다

드레인 후에도 0.5~1L 정도의 잔유가 남아있기 때문에
말끔하게 제거해주어야 한답니다



마지막 석션장비입니다
석션장비를 이용하여 구석구석 남아있는 잔유를
말끔하게 제거해주도록 해요



석션까지 완료되면 신유를 조금 부어줍니다
그 부어준 신유를 이용하여
2차 잔유제거 작업을 진행합니다

드레인부터 다시 시작합니다~
고고~!



드레인이 완료되면 당연히 고압장비로
잔유를 제거해줍니다

석션까지 잊지 않고
마무리도 완벽하게!



말끔하게 잔유가 제거되었습니다
주변에 남아있는 잔유가 없도록 말끔히 닦아내줍니다



신유를 주입하는만큼
엔진오일의 불순물을 걸러주는
오일필터도 신품으로 교환해주는 것도 잊지 않습니다! 



엔진오일 교환이 끝났으니 브레이크오일 교환입니다

브레이크액을 교환하기에 앞서
리저버를 열고 브레이크액 수분함량을 측정해야 한답니다

브레이크수분함량이 3%가 넘으면
브레이크오일이 제역할을 하지못하고
제동에 문제가 생긴다는거 아시죠?



리저버로부터 브레이크까지
브레이크오일 라인과 캘리퍼안까지 
기존 오일이 채워져 있기때문에

신유를 주입하여 잔유를 밀어내는 방식으로
브레이크 잔유를 제거하고
신유로 교환작업을 할거랍니다



차량과 전용장비를 연결해주었습니다

오늘 교환할 브레이크오일은,
MADE IN ITALY로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입니다

하이엔드급 오일로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로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가 있는데요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이렇게 급에 따라 오일의 끓는 온도도 다르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리저버와 가장 먼 뒤쪽부터 교환 합니다

말끔하게 비운 리저버 탱크 안에 신품의 오일을 주입하고
아래로는 남은 기존 브레이크 오일을 배출합니다



산화되어 수분도가 올라갈수록
끓는점이 낮은 수분으로인해

1. 제동거리가 길어지고
2. 브레이크가 밀리거나
3. 과열로인해 베이퍼록 현상이 생기는거죠!



폐브레이크오일만 배출되는 것이 아니라
호스속을 보며 기포가 가득합니다

브레이크 액의 수분도가 높아지면 브레이크 오일에 수분이 끓게 되고
이는 기포를 발생시키게 돼요

수분은 브레이크 오일보다 상대적으로 끓는 점이 낮아서
브레이크 과열상태로 인한 제동 불가능 또는 브레이크 파열
원인이 될수도 있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되는데요
규격상 통상 1년에 3~4%로 정하고
만들었을만큼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랍니다.

오일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DOT-3 : 2만5천KM
DOT-4 : 4만KM
정도로 수명이 보여지고 있답니다.

제동장치는 항상 수시점검을 하여
안전운전 하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