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차 정비, 튜닝/현대자동차

⊙ I30 합성엔진오일 및 브레이크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19. 5. 1. 12:52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어제 잠을 너무 많이 잤더니

오늘 더 멍한 느낌이에요

역시 잠은 적당히 자야하나봐요 ㅎㅎ

차종 : I30

작업내역 : 합성엔진오일, 브레이크오일 교환



I30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엔진오일, 브레이크오일, DCT미션오일과

멤버부싱 강화와셔 장착을 위해

부산자동차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그 중 오늘은 엔진오일과 브레이크 오일 교환

포스팅을 써보려고 합니다



<좌> 오일필터 하우징 잔유제거 전

<우> 오일필터 하우징 잔유제거 후

엔진오일 교환을 하기 위해서는

잔유를 말끔히 제거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일 먼저 잔유제거를 할 곳은 오일필터 하우징입니다

오일필터를 제거하면 가득고여있는 잔유를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말끔히 제거해줍니다

신품 오일필터를 장착하여야하니

잔유제거를 꼭 해줘야하하는 곳 중 하나랍니다



이제 내부에 있는 오염된 잔유를 제거해 줄 시간입니다

차량을 높이 올려주고 드레인코크를 오픈!

새까맣게 오염된 잔유가 쏟아지겠죠?

충분히 여유를 가지고 모든 잔유가 드레인 될때까지 기다려줍니다



드레인만으로 잔유제거가 완벽하게 되지는 않아요

드레인 후에도 0.5~1L 정도의 잔유가 남아있답니다

1L라하면 결코 적은 양이 아니죠?

드레인이 완료된 후, 고압장비와 석션을 이용하여

내부에 잔유가 남아있지 않도록 말끔히 제거해줍니다



이렇게 1차 잔유제거가 완료되면

2차 잔유제거 작업을 준비해줍니다

신유를 조금 부어 이 신유를 이용하여

내부를 세척하는 느낌으로

2차 잔유제거를 해주는 거죠



2번째 드레인을 시작해줍니다

위 사진에서 보듯 신유의 색은 맑지만,

드레인 되는 색은 아직도 새까매요

2차 잔유제거를 해주는 이유랍니다



드레인을 했으니 다음 잔유제거 단계로 빼먹지 않고 해줘야합니다

고압장비, 석션 순으로

내부에 있는 잔유를 말끔히 제거해줄꺼에요



2차라고 대충하지 않고 꼼꼼히!

자동차의 혈액이라고도 할수 있는 엔진오일

그만큼 중요한 오일인만큼

주기적으로 교환해주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신품 오일필터에도 신유를 촉촉히 석셔주었습니다

엔진오일 교환만큼이나 오일필터 교환도 중요하답니다



액트루브 디에스터(D-ESTER) 5W30

부드러우면서도

고온에서 유막이 잘 유지되는 장점을 가진

합성 엔진오일!

ESTER(에스테르) 베이스 합성유로

에스테르 함유량이 동종오일중에 최고로 꼽히죠

다양한 조건에서도 최고의 마모방지 성능과

연비향상 성능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초중반, 후반까지 정숙함과 펀치력으로

시티 드라이빙에 적합한

사계절 합성엔진오일 입니다



엔진오일 교환이 완료되었으니

브레이크오일 교환으로 넘어갑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환 전에는 미리 수분도 체크를 해야합니다

수분함량이 3%를 넘기게 되면 교환을 해주야합니다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말끔히 제거한 후,

차량과 장비를 연결해주었답니다



오늘 교환할

WURTH 뷔르트 브레이크오일 DOT4

믿고쓰는 메이저브랜드 WURTH뷔르트

거기다 브레이크오일중 등급이 더 높은 DOT4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DOT4는 높은 등급의 오일이랍니다



브레이크오일은 리저버와 가장 먼 뒤쪽부터 교환 합니다

말끔하게 비운 리저버 탱크 안에 신품의 오일을 주입하고

아래로는 남은 기존 브레이크 오일을 배출합니다



폐유가 흐르다가 라인으로 맑은 신유가 비치면

장비로 폐유라인을 잠궈서 신유로 채워지게 한답니다

브레이크 오일 상태가 안좋을수록

브레이크 패드의 과다마모로 이어질수 있다는 거!

잊지마세요~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에 고온의 마찰열이 발생할 때

브레이크 오일에 포함된 수분이 끓게 되고,

브레이크 오일 라인에 수증기 기포가 만들어 지게 돼요

이 때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도 충분한 제동이 이루어지지 않게 돼요

이럴 경우 브레이크 액에 기포가 발생하여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베이퍼록 현상이 발생하게 된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돼요

규격상 통상 1년에 3~4%로 정하고

만들었을만큼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랍니다

오일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DOT-3 : 2만5천KM

DOT-4 : 4만KM

정도로 수명이 보여지고 있답니다


오일류교환은

부산합성유전문점 코리언모터스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