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10 528I 합성엔진오일 & 브레이크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19. 7. 2. 13:50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요즘 태종대에 수국이 예쁘게 피었다고 합니다

구경가고 싶은데

비 오거나 너무 덥거나 날씨가 참..

축제는 이번주 주말까지라고 하니

시간되시는 분들 다녀오세요~

차종 : BMW F10 528I

작업내역 : 합성엔진오일 & 브레이크오일 교환



BMW F10 528I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엔진오일과 브레이크 오일 교환을 위해

부산합성유전문점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브레이크 오일, 엔진오일, 차량점검의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얼른 점검을 하도록 합니다



엔진오일 교환부터 시작해줍니다

엔진오일 교환만큼이나 중요한 잔유제거!

오일필터를 빼냏고 내부에 남아있는 잔유를

전용장비로 말끔하게 제거해주었답니다



신유를 주입하기 위해서는 내부 있는 잔유도 비워주는게 중요해요

차량을 올려주고 자유낙하방식으로 잔유를 드레인 해줍니다

오염된 새까만 잔유가 흘러나오고 있어요



고압배출 장비를 연결해줘요

자유드롭 후 남아있는

엔진오일을 배출해주는 작업이랍니다



석션 장비로 바닥에 조금이라도 잔유가 남아있지 않도록

구석구석 잔유를 제거해줍니다

그리고 잔유제거작업을 한번 더 하기 위해

내부 세척용으로 신유를 조금 부어줍니다

신유를 조금 붓고 잔유제거 작업을 반복해주는거죠!



처음으로 돌아가 드레인부터 해줄꺼에요

잔유제거작업을 1차로 완료한 다음이라

조금 맑아진 잔유가 떨어지고 있죠?

2차 드레인에서도 아주 새까만 잔유가 떨어지는 경우도 있답니다



2차 잔유제거도 역시나 1차와 같은 순서로

고압배출 장치를 연결해줍니다

꼼꼼히 잔유를 제거해야 신유를 100% 체감할 수 있겠죠?



반복하는 작업이라 소홀히하지 않고

마지막까지 꼼꼼하게!

석션으로 구석구석 남아있는 잔유를 제거해줍니다



반복하는 작업이라 소홀히하지 않고

마지막까지 꼼꼼하게!

석션으로 구석구석 남아있는 잔유를 제거해줍니다



신유 주입과 함께 오일필터도 신품으로 교환해줍니다

오일에 있는 불순물을 제거하는 오일필터는

엔진오일 교환시 함께 교환하는 것이 좋아요

처음 시동시 차량에 무리가 없도록

오일필터에 신유로 촉촉히 적혀줍니다



엔진오일량은 당연히 정상입니다



에어크리너도 함께 교환해줍니다

에어크리너는 엔진내부에 순환하는 공기를 걸러주어

엔진출력, 높은 토크, 연비개선, 오염물질 방출 최소를 위한

중요하지만 간과하기쉬운 소모품입니다



오늘 교환한 오일은

EXXA ULTRA 5W30 제품입니다

세계 최초로 독자 개발한 UNIPOL LAB의

최신 기술인 에스테르 합성유를 기본으로

설계된 하이 퍼포먼스 엔진 오일이에요

오일필터, 에어 크리너는

믿고 쓰는 애프터제품 만필터로 교환해주었답니다



엔진오일 교환이 완료되었으니

브레이크오일 교환을 넘어갑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순환식으로 교환합니다

신유를 주입하여

기존오일을 밀어내는 방식으로

브레이크 라인에 있는 잔유를 비워내고

브레이크 리저버탱크에 브레이크 오일을 주입할거랍니다



오늘 교환할

MADE IN ITALY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

하이엔드급 오일로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로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가 있는데요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이렇게 급에 따라 오일의 끓는 온도도 다르답니다



기포가 보이질 않고

맑은 빛의 신유가 배출되는게 확인되면

오일 배출라인을 막아주어 신유를 주입한답니다

브레이크오일 교환시기가 지나면

오일보다 끓는점이 낮은 수분함량이 높을수록

제동에 문제가 생깁니다



디스크에 편마모도 없고

타이어도 컨디션도 좋고

브레이크 패드 교환시기도 아직 한참인데,

"왜 브레이크가 밀릴까?"

그럴땐 브레이크오일 교환을 언제 하셨는지

곰곰히 생각을 해보세요!

브레이크오일 교환시기가 지났음에도

그냥 타고 다니신다면

브레이크가 잘 듣지 않게되니 당연히 제동거리가 길어지고요

브레이크 패드의 과다마모현상도 발생될수 있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구조상 완전 밀폐되는 오일이 아니기때문에

내부에 기포로인해 공기가 생길수 있답니다

그만큼 산화되기 쉽기때문에!

브레이크 작동시 산화되어 수분을 머금은 오일이 사용된다면

제동에 문제가 생길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산화되어 수분도가 올라갈수록

끓는점이 낮은 수분으로인해

1. 제동거리가 길어지고

2. 브레이크가 밀리거나

3. 과열로인해 브레이크 패드 과다마모

4. 패드과열로 브레이크가 듣지 않는 베이퍼록 현상 발생!



브레이크오일 교환/교체주기는

수분함량이 3% 초과시

또는 30,000KM ~ 40,000KM 마다

교환해주세요~



엔진오일도 OK

브레이크오일도 OK

깔끔하게 오일교환을 완료했답니다

자동차오일은 늦지않게

제때 교환하시는것이 중요합니다

항상 안전운전 하시길 바라며

내일 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