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10 520D 엔진오일, 브레이크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20. 3. 26. 13:48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오늘은 비가 조금씩 내리네요

촉촉한 봄빗길에

안전운전 하세요!

차종 : BMW F10 520D

작업내역 : 엔진오일, 브레이크오일 교환



BMW F10 520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엔진오일과 브레이크 오일 교환을 위해

부산BMW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환시기가 되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제동장치인만큼

교환시기에 맞춰 교환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엔진오일도 함께 교환하도록 합니다



브레이크 오일을 먼저 교환하도록 합니다

브레이크액을 교환하기에 앞서

리저버를 열고 브레이크액 수분함량을 측정해야 한답니다

브레이크수분함량이 3%가 넘으면

브레이크오일이 제역할을 하지못하고

제동에 문제가 생겨요



폐브레이크오일이 제거되면

신품 브레이크 오일로 교환하기 위해

장비를 체결해줍니다

오늘 교환할 브레이크오일은,

MADE IN ITALY로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입니다

하이엔드급 오일로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로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가 있는데요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이렇게 급에 따라 오일의 끓는 온도도 다르답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리저버에서 제일 먼 곳부터 작업을 해요

말끔히 비워진 리저버탱크 안에 신품의 브레이크오일을 주입하면서

아래로는 폐브레이크오일을 뽑아내줄 예정이랍니다



수분을 머금는 성질이 있는 브레이크오일

오래될수록 마찰열로 기포가 발생한답니다

그래서 공기와 함께 잔유가 배출되는 거죠

배출라인에 잔유와 기포가 나오다가

맑은 신유가 비치면 배출라인을 잠궈 줍니다



브레이크를 사용하게 되면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디스크의 마찰열로 인해

브레이크 오일에 기포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기포는 오일의 흐름을 방해 해 제 기능을 못하게 돼요

이 현상을 베이퍼록(VAPOR LOCK)이라고 합니다

베이퍼록은 브레이크를 자주 밟을수록 쉽게 생기며

급커브 길이나 내리막길을 내려올때 발생빈도가 높아

대형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요

베이퍼 룩이 발생하면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니,

낮은 기어로 낮추어 사용하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돼요

규격상 통상 1년에 3~4%로 정하고

만들었을만큼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랍니다

오일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DOT-3 : 2만5천KM

DOT-4 : 4만KM

정도로 수명이 보여지고 있답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환이 완료되었으니

엔진오일 교환으로 넘어갑니다

엔진오일 교환은 잔유제거가 가장 중요합니다

어딜가나 엔진오일 교환은 다 하죠~

근데 잔유제거를 얼마나 말끔히 하느냐가 중요한거죠

오일필터캡을 오픈하고 오일필터를 제거한 후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잔유를 말끔히 제거해주었답니다

지금이라도 신품 오일필터를 넣고싶어지네요



이제 차량 내부의 잔유를 제거하기 위해

차량을 높이 올려주었습니다

그런데 오일 누유가 좀 있는 것 같네요?



캡을 오픈하니 내부에도 오일 누유로 인해

젖어있는게 보였습니다



​이제 잔유제거 시작입니다

드레인코크를 오픈하면 내부에 있던 새까만 잔유가 흘러나온답니다

시간을 넉넉히 가지고 충분히 잔유가 빠져나올수 있도록

드레인 해줄꺼에요



드레인 후에도 잔유가 0.5~1L정도 남아있어요

결코 적은 양이 아니죠?

고압장비를 이용하여 남아있는 잔유를 제거해줍니다



마지막으로 석션장비를 이용하여

잔유를 모두 말끔히 제거해주는거죠

이렇게 1차 잔유제거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차량에 신유를 조금 부어줍니다

이 신유를 이용하여 2차 잔유제거작업을 해줄꺼에요

신유로 내부를 세척하는 느낌으로~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드레인부터 해줍니다

투명한 신유를 부었지만

흘러나오는 잔유는 아직도 검지요?



위에서 말씀 드렸듯이 드레인만으로는 잔유제거가 완벽하게 되지 않으니,

고압장비를 이용하여 남아있는 잔유를 제거해줍니다

마지막으로 석션으로 꼼꼼하게 잔유를 제거해줍니다



잔유제거를 말끔히 하여 드레인코크에서도 잔유가 떨어지지 않아요

주변에 남은 잔유가 없도록 말끔히 닦아내줍니다

이제 드레인 코크도 깨끗~!

이렇게 잔유제거를 확실히 하니

믿고 맡길수 있는 코리언모터스죠?



엔진오일 교환만큼이나 중요한 오일필터도 신품으로 교환해줍니다

첫 시동시 차량에 무리도 없도록

오일필터에 신유도 촉촉하게 적셔준답니다



오늘 교환한 오일은

EXXA ULTRA 5W30 제품입니다

세계 최초로 독자 개발한 UNIPOL LAB의

최신 기술인 에스테르 합성유를 기본으로

설계된 하이 퍼포먼스 엔진 오일이에요



오일 교환이 완료되었으니

경고등도 초기화 해줘야합니다



오일을 교환하며

프로펠러 샤프트 댐퍼가 갈라져있는 것을 발견했어요

프로펠라 샤프트 댐퍼가 갈라지고 균열이 생기면

차량 변속충격을 고스란히 느끼게 된답니다

프로펠러 샤프트 댐퍼 교환과 오일 누유 점검을 위해

코리언모터스에 또 들려주세요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내일 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