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10 520D 잔유제거 후, ZF 8단 미션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20. 4. 1. 13:36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벌써 4월입니다

나의 2020년은 어디로 갔지요..

그래도 4월1일은 만우절이지요

소소하게 기분나쁘지 않는 선에서

속고 속이는 즐거운 하루 되세요~

차종 : BMW F10 520D

작업내역 : ZF8단 미션오일 교환



BMW F10 520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ZF8단 미션오일과 스트럿암, 활대링크 등을 교환하기 위해

부산BMW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ZF8단 미션오일부터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미션오일은 무교환 오일 아닌가요?

아직도 그렇게 생각하시는 분들 없으시죠?

절대절대 무교환 오일이 아니라는거~!

이제 다들 알고 계시는거죠?



언더커버를 탈거하면

오늘 교환해줘야 할 미션오일팬이 나타납니다

미션오일은 냉간상태로 유지될 때 작업이 가능하기때문에,

일정온도까지 온도를 떨어뜨린 후 작업을 진행합니다



ZF 8단 미션오일 교환을 위해서는

먼저 잔유를 제거해줘야해요

모든 오일은 순환식 교환이 아닌이상,

잔유제거는 필수랍니다

잔유색이 상당히 좋지 않지요?



그래서 잔유제거를 한번 더! 해줄꺼에요

신유를 주입하여

내부를 세척하는 느낌으로다가~



또 다시 드레인을 해줍니다

2차임에도 불구하고

오염된 잔유가 흘러나오네요



내부의 잔유가 제거되면 오일팬을 탈거해줍니다

오일팬도 함께 교환을 해줘야하니까요



<좌> 탈거한 고품 미션오일팬

<우> 신품 미션오일팬

오일팬은 필터 일체형이므로

미션오일 교환시 함께 교환을 해주어야한답니다



쇳가루를 모아주는 자석입니다

자석 가득 볼록하게 쇳가루가 모여있어요

이정도면 이제 쇳가루를 모으는 자석의 기능을 할수 있을까요



여기 자석에도 쇳가루가 가득!

자석에 붙지 못한 쇳가루들은

미션오일에 섞여 떠다니고 미션내부를 마모시킨답니다

상태가 이렇다보니 무교환 오일이란 아니라는거!

다들 아시겠죠?



신품 미션오일팬을 탈거한자리에

규격에 맞게 장착해줍니다



전용장비로 ZF8단 미션오일을 주입해줍니다



적정온도까지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미션오일를 세팅해 드렸답니다

쇳가루가 가득한 미션오일에서

신유로 바꾸었으니 변속감은 더 부드러워지겠죠?

BMW서비스센터에서는 무교환오일이라며

미션오일교환이 필요없다고 안내를 해요

하지만, ZF사에서도 트랜스미션은 주행상황에따라 차이가 있지만

12만KM기준으로 교환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변속충격이 발생하는경우 제일먼저 교환을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미션오일 교환은 다소 시간이 소요되는 작업이니

입고전에 전화예약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