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10 520D 리어 활대링크, 프론트 텐션 스트럿암, 활대링크, 타이로드엔드 교환

코리언모터스 2020. 4. 2. 13:32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어제 F10 520D ZF8단 미션오일 교환 포스팅에 이어서

포스팅 계속합니다~


차종 : BMW F10 520D

작업내역 : 리어 활대링크, 프론트 텐션 스트럿암, 활대링크, 타이로드 엔드 교환



BMW F10 520D 차량입니다

어제 ZF8단 미션오일 교환에서

보셨던 차량이지요?

오늘 이어진 작업,

포스팅합니다~



리어 활대링크부터 교환해줍니다

활대링크 혹은 스테빌라이저 링크라고도 불리우는

이 부품을 교환합니다



스테빌라이저 링크(활대 링크)

앞, 뒤 바퀴에 모두 있으며 스테빌라이저와 차 바퀴를 연결해줍니다

차량의 좌우 진동을 막아 수평을 유지하는 장치입이며

하체 서스펜션의 좌우 휠 트러블의 편차를 막기 위함으로

주행 성능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롤링을 최소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기존 활대링크를 탈거해줍니다





그리고 신품 활대링크를 장착해주는 거죠

스테빌라이저 링크에 문제가 생기면

핸들을 꺽은 후 직진 또는 후진 할때

동일한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방지턱이나 비포장 도로를 달릴때

다다닥 거리는 소음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리어의 반대쪽 활대링크도 교환을 해줘야지요

양쪽 모두 교환해 줘야겠죠?





마찬가지로 신품으로 장착을 위해

탈거해줍니다





반대쪽도 신품 활대링크로 장착해주었습니다

하부에서 소음이 발생하게 되면 원인을 딱 잡아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기본적으로 활대 링크, 부싱이 가장 많이 움직이므로

가장 먼저 의심하는 부품이기도 하지요





이제 프론트로 넘어갑니다

프론트를 텐션 스트럿암, 활대링크, 타이로드 엔드

총 3가지의 부품을 교환해줄꺼에요





스트럿암차량이 갑자기 출발하거나 멈출떄

순간적으로 응력 변화에 대응하는 역할을 해요

타이로드 엔드타이로드 끝에 있는 볼과 소켓으로 된 조인트이며

타이로드스티어링 락에서 스티어링 암에 힘을 전달하고

바퀴를 움직이게 한답니다



신품으로 모두 장착해주었습니다

특히나, 타이로드 엔드가 문제라면

소음뿐 아니라 노면 충격이 그대로 핸들까지 전달되고

운전시 불안함을 느끼게 합니다

거기다 핸들 조향도 잘 되지 않는답니다

계속 방치했다간 주행중 바퀴가 빠져버리는

아찔한 상황까지...

특히 이런류의 문제는

차량 정차시 살펴보아도 찾기힘든 경우가 많기때문에

더더욱 전문 정비업체를 방문하셔야 하는 거랍니다



테스트 후 차량을 출고 했답니다

활대 링크, 부싱은 소모품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차량에서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럴땐 더 소음이 커지기 전에 얼른 점검을 받아보시는게 좋답니다

항상 안전주행 하시길 바라면서

전 내일 다시 찾아오도록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