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2021년 첫 월요일입니다
새해가 시작되었으니
새로운 마음으로 새해 다짐들을 실현할 수 있길 바래봅니다!
차종 : BMW F10 520D
작업내역 : 엔진오일, 실내마이크로필터, 브레이크오일, 리모컨배터리 교환
BMW F10 520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엔진오일, 실내마이크로필터, 브레이크오일, 리모컨 배터리 교환을 위해
부산BMW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브레이크 오일, 엔진오일의
교환이 필요합니다
얼른얼른 교환하도록 합니다
기본점검을 완료하고
엔진오일부터 교환을 시작하도록 합니다
오일필터를 제거하고
오일필터 하우징에 고여있는
새까만 잔유를 제거해주도록 합니다
엔진오일 교환을 위해서
잔유제거는 기본이죠!
이제 오일탱크 내에 있는 잔유도 말끔히 제거해주도록 해요
오일 코크를 오픈하면 내부에 남아있는 잔유를 배출해줘요
새까만 잔유가 콸콸 흘러내리죠?
자유낙하방식으로 시간을 넉넉 두고,
최대한 잔유가 빠져나올수 있도록 드레인 해준답니다
자유낙하 드레인으로 배출되지 못한 잔유는
고압장비를 이용하여 잔유를 배출해줍니다
오일팬에 잔유가 남아있지 않도록 석션으로 구석구석
꼼꼼하게 제거해주었어요
내부 세척용으로 신유를 조금 부어줘요
세척용으로 부어준 신유를 사용하여
잔유제거를 한번 더 반복해줍니다
코리언모터에서는
마지막까지 소홀하지 않고 꼼꼼하게 작업을 한답니다!
드레인이 완료되면
당연히 차례차례 고압장비도 해줘야합니다
마지막으로 석션까지!
꼼꼼하게 잔유를 제거해줘야
신유와 잔유가 섞이지 않아요
깔끔하게 잔유가 100% 제거된 모습이랍니다
잔유가 말끔히 제거되었으니 안심하고 새로운 엔진오일을 주입할수 있겠죠?
오일필터도 신품으로 쏘옥 넣어줍니다
첫 시동시 무리가 가지 않도록
신유를 촉촉히 적셔줍니다
오늘 교환한 오일은
EXXA ULTRA 5W30 제품입니다
세계 최초로 독자 개발한 UNIPOL LAB의
최신 기술인 에스테르 합성유를 기본으로
설계된 하이 퍼포먼스 엔진 오일이에요
이제 실내마이크로필터 교환입니다
실내마이크로필터는 조수석 글러브 박스의
트림을 탈거하면 나타난답니다
조수석 문을 활짝 열고 교환 준비~!
글러브박스 트림을 탈거하면
이렇게 실내마이크로필터가 꺼낼수 있어요
기존의 실내마이크로필터는 탈거해줍니다
실내마이크로필터는 만필터로 교환을 할꺼에요
최적 입자크기의 고용량 활성탄을 포함하고 있어
불쾌한 냄새를 유발하는 각종 유해 가스 및 오존을 흡수해준답니다
활성탄이 포함되어 있어 약간 거무스름해요
신품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좌> 탈거한 고품 실내마이크로필터
<우> 신품 만필터 실내마이크로필터
고품 실내마이크로필터 사이사이에는
먼지와 곰팡이가 가득합니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이렇게 우리가 마시는 공기를 걸러주고 있답니다
탈거한 자리에 신품 실내마이크로필터를 장착해줍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브레이크 오일 교환입니다
브레이크액을 교환하기에 앞서
리저버를 열고 브레이크액 수분함량을 측정해야 한답니다
브레이크수분함량이 3%가 넘으면
브레이크오일이 제역할을 하지못하고
제동에 문제가 생겨요
브레이크 오일은 교환 전 리저버탱크에 있는
폐 브레이크 오일을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말끔히 제거한 후,
차량과 장비를 연결해주었답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리저버에서 제일 먼 곳부터 작업을 해요
말끔히 비워진 리저버탱크 안에 신품의 브레이크오일을 주입하면서
아래로는 폐브레이크오일을 뽑아내줄 예정이랍니다
수분을 머금는 성질이 있는 브레이크오일은
오래될수록 마찰열로 기포가 발생한답니다
그래서 공기와 함께 잔유가 배출되는 거죠
배출라인에 잔유와 기포가 나오다가
맑은 신유가 비치면 배출라인을 잠궈 줍니다
브레이크를 사용하게 되면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디스크의 마찰열로 인해
브레이크 오일에 기포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기포는 오일의 흐름을 방해 해 제 기능을 못하게 돼요
이 현상을 베이퍼록(VAPOR LOCK)이라고 합니다
베이퍼록은 브레이크를 자주 밟을수록 쉽게 생기며
급커브 길이나 내리막길을 내려올때 발생빈도가 높아
대형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요
베이퍼 룩이 발생하면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니,
낮은 기어로 낮추어 사용하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돼요
규격상 통상 1년에 3~4%로 정하고
만들었을만큼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랍니다
오일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DOT-3 : 2만5천KM
DOT-4 : 4만KM
정도로 수명이 보여지고 있답니다
작업을 완료하고
모든 경고등 초기화까지 완료!
마지막으로 리모컨 배터리 교환 경고등으로
리모컨 배터리까지 교환해주었습니다
모든 작업을 완료하고
차량을 출고했습니다
안전운전 하시고
내일 또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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