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어제 엔진오일, 아이신 6단 오토미션오일 교환한
볼보 XC 90 차량 이어서 포스팅 할께요^^
차종 : 볼보 XC 90
작업내역 : 브레이크 오일 교환
![](https://blog.kakaocdn.net/dn/bxc3HK/btrtzb79sdK/puzFlqNDkI3iHhBGc92JK0/img.png)
브레이크오일 교환전 수분도 체크합니다
브레이크 오일에 수분함량이 3% 이상이면
교환을 하셔야 한답니다
그리고, 기존 폐브레이크오일을 제거해주었습니다
석션장비를 사용하여 깨끗히 폐브레이크오일을 제거해줍니다
그리고 차량과 장비를 연결해줍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eEKLk/btrtABS39Wa/ut9KGqVzZFek0PwHq8gZr0/img.png)
WURTH (뷔르트) 브레이크오일 DOT-4
믿고쓰는 메이저브랜드 뷔르트
거기다 브레이크오일중 등급이 더 높은 DOT4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DOT4는 높은 등급의 오일이랍니다
![](https://blog.kakaocdn.net/dn/qM0GD/btrtGhFvG9O/v201Q1x2eZ4ZZUbcxtV86k/img.png)
리저버에서 가장멀리위치한 뒷쪽 먼저 교환 해준답니다
말끔히 비워진 리저버탱크 안에
신품의 브레이크오일을 주입하면서
아래로는 폐브레이크오일을 뽑아내줄 예정이랍니다
![](https://blog.kakaocdn.net/dn/ll6dc/btrtCURP9wl/lkfTgZi14DFUUVwHGCcJe0/img.png)
수분을 머금는 성질이 있는 브레이크오일은
오래될수록 마찰열로 기포가 발생한답니다
그래서 공기와 함께 잔유가 배출되는 거죠
배출라인에 잔유와 기포가 나오다가
맑은 신유가 비치면 배출라인을 잠궈 줍니다
![](https://blog.kakaocdn.net/dn/nWmZF/btrtGhld605/YLkmHOxLwJkJ4pUyAXFNTk/img.png)
브레이크를 사용하게 되면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디스크의 마찰열로 인해
브레이크 오일에 기포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기포는 오일의 흐름을 방해 해 제 기능을 못하게 돼요
이 현상을 베이퍼록(VAPOR LOCK)이라고 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VgYos/btrtDEVArZW/TCE0gKNeFCsMQmNKoUQOXK/img.png)
베이퍼록은 브레이크를 자주 밟을수록 쉽게 생기며
급커브 길이나 내리막길을 내려올때 발생빈도가 높아
대형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요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돼요
오일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DOT-3 : 2만5천KM
DOT-4 : 4만KM
정도로 수명이 보여지고 있답니다
브레이크 오일도 제동장치의 한 종류죠!
안전한 주행을 위해 정기적인 관리 및 오일류교환은
부산합성유전문점 코리언모터스에서~!
오늘도 안전운전하세요^^
![](https://blog.kakaocdn.net/dn/56SNz/btrtDDPQDmx/LtVirddg6GEEmymLFn7xf1/img.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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