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전날 팬벨트 작업했던 118D 차량 이어서
오늘은 흡기&연소실 클리닝 작업을 포스팅하기로 했죠??
배출가스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며
다양한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배출가스 저감장치들은 제대로 관리해주지 않으면
출력을 떨어트리는 등 역효과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증상이 나타나기전 주기적으로 작업해줄 것이
흡기클리닝 & 연소실클리닝입니다
차종 : BMW F20 118D
작업내역 : 흡기카본클리닝, 연소실클리닝
엔진커버를 탈거하고 흡기클리닝 준비를 해줍니다
카본이 차량 외부에 묻지 않도록 꼼꼼하게 마스킹 한뒤
흡기구를 탈거해줍니다
이제 탈거한 흡기구는
하나하나 꼼꼼하게 카본을 제거하기 위해 모두 분리해줍니다
겉으로는 멀쩡해보이지만
내부에는 카본이 가득가득 쌓여있어요
탈거하여 카본을 제거해주는 만큼 체감되는 느낌은 확실히 다르답니다
<좌> 흡기카본 클리닝 전
<후> 흡기카본 클리닝 후
열렸다 닫혔다 하며 공기양을 조절해주는 가변플랩니다
카본에 의해 간혹 부식이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흡기클리닝은 꼭 해주셔야 한답니다!
흡기클리닝 시에도 부식은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는 것도 필수죠
<좌> 흡기카본 클리닝 전
<후> 흡기카본 클리닝 후
여기저기 묻어있던 카본이 흡기클리닝으로 말끔히 제거되었습니다
흡기매니폴드는 실링을 모두 제거하고 구석구석 카본을 제거해줍니다
특히나 실링이 들어가야하는 부분은
더욱 더 신경써서 꼼꼼히 제거한답니다
<좌> 흡기카본 클리닝 전
<후> 흡기카본 클리닝 후
제 형태를 잃은 EGR 밸브 쪽 부품입니다
엔진에서 매연이 이미 많이 발생된다면
1. 카본퇴적
2. 공기비 저하
3. 불완전연소
4. 출력부족
5. 구동부품 과부하로 인한 부품교체
대부분 이렇게 문제가 커지는데요
5번과 같이 부품교체로 가지 않기위해 미리미리 확인해주세요
<좌> 흡기카본 클리닝 전
<후> 흡기카본 클리닝 후
하나하나 빠지는 곳 없이
말끔하게 말끔하게 카본을 제거해줍니다
<좌> 흡기카본 클리닝 전
<후> 흡기카본 클리닝 후
디젤차량은 배기가스가 엔진으로 한번 더 유입되는 방식이라
주기적으로 카본제거를 해야 차량 본연의 출력을 발휘할 수 있답니다
흡기클리닝은 대략 4시간 이상은 소요되는 작업이에요
카본이 너무 쌓여있다면 더 오랜 시간이 걸리기도 하지요
오랜시간이 걸리는 만큼
예약은 필수입니다
흡기구를 탈거하고 난뒤의 연소실도 클리닝 해줄차례입니다
흡기구와 연결되어 있는만큼 연소실에도
카본이 잔~뜩 쌓여있는 것을 보시게 된답니다
전용약품을 밸브 하나하나에 분사하여 기다리면
내부에서 불려진 카본들이 거품과 함께 나온답니다
꼼꼼하게 세척하려면
단한번의 작업으로는 할수없어요
하얀거품이 나올때까지
약품을 분사하고 닦아 주는 작업을 반복해야 한답니다
연소실 밸브 구석구석 붙어있던 카본을 말끔히 제거된 모습입니다
반복 작업해준 만큼
말끔해진 모습은 언제나 보기 좋아요^^
깨끗하게 카본 제거한 흡기구를 탈거의 역순으로 장착하고
차량을 출고하였습니다
흡기 클리닝 시기는
주행환경이나 주행습관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매 60,000KM 기준으로
±10,000KM 전후로 권해드립니다~
특히나 가혹조건중 하나인 시내주행 위주의 차량이라면
시기를 미루는일 없이
꼭 흡기클리닝 받으시길 바래요
오늘도 안전운전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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