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20 120D 엔진오일, 브레이크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23. 2. 15. 12:36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신분증을 위조해 한국인 행세를 한 40대 중국인이 붙잡혔는데

지난 2002년 관광 비자로 국내에 입국한 뒤 위조 주민등록증을 사용하여

20년 넘게 아무도 눈치채지 못했다가

신분 도용당한 피해자가 신고해 잡았다고 하네요

이런 사람들이 한둘이 아닐텐데..

더이상 피해 없도록 전수조사 해야 하는게 아닌가 싶네요;;

차종 : BMW F20 120D

작업내역 : 엔진오일, 브레이크오일 교환

 

BMW F20 120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엔진오일과 브레이크오일 교환을 위해

부산BMW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보닛을 오픈하고 기본점검을 완료!

​이제 엔진오일부터 교환을 시작할꺼랍니다

엔진오일의 교체 주기

어떤 오일을 선택하느냐 또는 차량에 따라, 운전자의 주행습관에 따라

5,000 ~ 10,000km마다 교체하게 되지만

교환시기는 잊지 마시고 지켜주세요~

 

엔진 내부를 흐르며 마찰감소, 냉각, 밀봉, 방청, 응력 분산, 청정 등

많은 역할을 하고 있는 엔진오일!!

엔진오일 교환을 위해서는 잔유를 제거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죠

먼저 오일필터를 제거하고 고여있는 잔유를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말끔히 제거해주었답니다

 

이제 내부에 있는 잔유를 제거하기위해 차량을 올려준 뒤

오일코크를 오픈하여 내부에 있던 새까만 잔유를 드레인 해줍니다

자유낙하방식으로 여유있게 시간을 가지고 기다려주세요

 

드레인 후에는 고압장비를 이용하여

차량 내부에 남아있는 엔진오일을 배출해줍니다

 

석션 장비로 바닥에 조금이라도 잔유가 남아있지 않도록

구석구석 잔유를 제거해줍니다

그리고 잔유제거작업을 한번 더 하기 위해

내부 세척용으로 신유를 조금 부어줍니다

신유를 조금 붓고 잔유제거 작업을 반복해주는거죠!

 

처음으로 돌아가 드레인부터 석션 작업까지 한번더!

빠짐없이 꼼꼼하게 잔유를 제거하는 만큼

신유의 체감을 느낄수 있답니다

 

신유 주입과 함께 오일필터도 신품으로 교환해줍니다

오일에 있는 불순물을 제거하는 오일필터는

엔진오일 교환시 함께 교환하는 것이 좋아요

처음 시동시 차량에 무리가 없도록

오일필터에 신유로 촉촉히 적혀줍니다

 

오늘 교환한 오일은

몰리스(MOLYS) SMART RACING 5W30

▶ MoS2 Technology

▶ MoS2는 극압에서의 선능 향상과 정숙함을 더함

▶ 뛰어난 콜드 스타트 속성

▶ 연료 소비 최소화

▶ 마찰력 및 마모도 저하

▶ 엔진 성능 극대화

오일필터는 말레 제품으로 교환하였습니다

 

엔진오일 교환이 완료되었으니 브레이크오일 교환 차례입니다

브레이크액을 교환하기에 앞서

리저버를 열고 브레이크액 수분함량을 측정해야 한답니다

브레이크수분함량이 3%가 넘으면

브레이크오일이 제역할을 하지못하고 제동에 문제가 생기게됩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순환식으로 교환합니다

신유를 주입하여

기존오일을 밀어내는 방식으로

브레이크 라인에 있는 잔유를 비워내고

브레이크 리저버탱크에 브레이크 오일을 주입할거랍니다

 

오늘 주입해줄 브레이크 오일은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

하이엔드급 오일로 MADE IN ITALY,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로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DOT5가 있습니다

​DOT숫자가 높을수록 끓는 점이 높아

과열이 발생해도 베이퍼록 현상 확률이 상대적으로 낮답니다

보통 일반 차량에는 DOT3, DOT4 사용하면 된답니다

 

리저버에서 가장 멀리위치한 뒷쪽 먼저 교환을 시작했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구조상 완전 밀폐되는 오일이 아니기때문에

내부에 기포로인해 공기가 생길수 있습니다

내부에 공기로 인해

브레이크오일은 다른오일보다 산화되기 쉬워요

브레이크 작동시 산화되어 수분을 머금은 오일이 사용된다면

오일라인에 녹을 발생시켜 제동응답성이 떨어지며 기포가 발생해

제동거리가 길어지는 베이퍼록 현상의 원인이 된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오염되었다고 바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간과하기 쉬운 오일중 하나입니다

◆ 브레이크오일이 확연하게 줄어들었을때

◆ 브레이크 경고등이 점등되었을때

◆ 브레이크 제동시 소음 발생

◆ 제동거리가 너무 길때 등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브레이크 오일의 교체주기와 상관 없이 점검을 받아보세요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됩니다

따라서, 브레이크오일 교환/교체주기는

수분함량이 3% 초과시

또는 30,000KM ~ 40,000KM 마다 교환하고

안전을 위해 2년마다 점검하고 교환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아무리 잘 달리는 차량이라 해도 안전을 위해

멈춰야 할때 멈추지 않는다면 안되겠죠!!!

제동관련부품이나 오일류 교환 및 정비는

미루지 마시고

코리언모터스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