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10 520D 브레이크 오일 교체

코리언모터스 2023. 12. 12. 10:19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자동차 제동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마스터 실린더에서 만들어진 압력에 의해 힘이 전달되면서 차가 서서히 멈추게 되는데

결국 브레이크 오일이 없으면 브레이크를 사용할수 없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브레이크 오일도 주기에 맞춰 교환해주어야합니다

 

안전한 제동을 위해 BMW F10 520D 차량이

브레이크 오일 교환 작업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해당차량은 EMF식 브레이크입니다

(EMF브레이크 : 전자기계식 주차브레이크)

 

리어패드 교환시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압력을 해제해야

패드 교환이 가능하지만 브레이크 오일 교환은 다른 차량과 똑같답니다

 

리저버를 열고 브레이크액 수분함량을 측정하여​

수분함량이 3% 이상인지 확인해 준 뒤

​석션장비를 사용하여 깨끗히 폐브레이크오일을 제거합니다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는 브레이크오일은

수분함량이 증가할수록 베이퍼록과 같은 제동에 치명적인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색깔로 교체시기를 판별하는 것보다

수분측정을 하여 교환해주는 것이 더 정확한 방법이에요

 

오늘 교환해줄 브레이크 오일은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

하이엔드급 오일로 MADE IN ITALY,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로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DOT5가 있지만

보통 일반적인 자동차에는 DOT3, DOT4 사용하면 된답니다

 

* ​DOT숫자가 높을수록 끓는 점이 높아

과열이 발생해도 베이퍼록 현상 확률이 상대적으로 낮답니다

 

브레이크오일 교환은

전용장비를 이용해 신유를 일정하게 주입하고

브레이크라인에 있는 기존 잔유를 밀어내고

신유를 채워넣는 순환하는 방식으로 리저버에서 먼 뒤쪽부터 교환이 진행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구조상 완전 밀폐되는 오일이 아니기때문에

내부에 기포로 인해 공기가 생길수 있습니다

 

공기와 폐오일이 같이 배출되다가

말끔한 신유가 흘러나오면 배출구를 잠궈주면서 작업을 진행해줍니다

 

내부에 공기로 인해

브레이크오일은 다른오일보다 산화되기가 쉽습니다

브레이크 작동시 산화되어 수분을 머금은 오일이 사용된다면

제동에 문제가 생길수 밖에 없습니다

 

수분이 많을수록 제동시 발생하는 엄청난 열로 인해

제동 능력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제동거리가 길어지고,

브레이크가 밀리고,

과열로 인해 브레이크 패드의 과다마모가 생기며

패드과열 인한 브레이크가 듣지 않는 베이퍼록 현상이 발생한답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바로 느껴지는 문제가 없기 때문에

교체 시기를 넘겨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기도 합니다

그러나 교환하지 않고 오래 사용하는 경우,

브레이크 오일 내부에 불순물, 수분, 공기 등으로 인해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 될수 있으며

브레이크 부품들에 손상이 가거나 오작동이 발생할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관리가 필수인 오일이랍니다

 

따라서 브레이크오일 교체주기는

수분함량이 3% 초과시

또는 30,000KM ~ 40,000KM 마다 교환하고

안전을 위해 2년마다 점검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안전한 주행은 안전한 제동에서!!

멈춰야 할때 멈춰줘야 믿고 주행도 가능하겠죠??

 

제동관련부품이나 오일류 교환 및 정비는

미루지 마시고

코리언모터스에 맡겨주시고

오늘도 안전운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