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10 520D ZF8단 미션오일 교체

코리언모터스 2024. 2. 29. 12:38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대부분의 BMW 차량에는 ZF사의 미션이 탑재되어

빠른 변속감을 선사한다고 하지요

 

그러나 아무런 증상이 없다가

변속시 울컥거림 현상이 발생하거나 변속 충격이 발생한다면

미션오일 교체를 생각해보셔야 한답니다

 

미션은 우리말로 변속기라고 불리우며

엔진에서 발생한 구동력을 바퀴에 전달해주는 중요한 부품으로서

이 곳 내부의 마찰과 마모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미션오일이기 때문이지요

 

미션오일만 교체하는 간단한 작업같아도

코리언모터스에서는

완전히 냉간된 상태에서 메뉴얼에 맞게 작업을 진행하고 있답니다

 

따라서 작업 시간이 4시간 이상 소요된답니다

 

신품의 미션오일을 주입전 기존의 미션오일을 먼저 배출해줍니다

 

드레인 볼트를 풀어 제거해주지만

파손되어 풀수가 없어 임시방편으로 팬 사이로 오일을 배출했어요

 

드레인되는 오일색에 따라

색깔이 검고 악취도 심한 경우도 있답니다

 

내부의 미션오일이 드레인되면 오일팬을 탈거해주고

밸브바디 사이사이 낀 쇳가루와 잔유가 없도록 깨끗하게 세척해줍니다

 

만약 미션오일의 상태가 불량이거나 오일이 부족한 경우,

변속지연, 변속충격, 간헐적인 진동 등이 발생하고

가속 페달을 밟아도 출력이 나오지 않거나

부드러운 주행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미션오을을 교체하지 않고 이러한 증상을 계속 방치한다면

기어 변속이 원활하게 되지 않으면서

연비 저하와 변속기 고장으로 이어질수도 있답니다

 

신품과 탈거해준 고품의 미션오일팬입니다

 

필터가 내장되어 있는 일체형의 오일팬이다보니

ZF8단 미션오일 교환시 함께 교환해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탈거해준 미션오일팬입니다

 

미션이 마찰되며 생긴 쇳가루들이 자석이나 내부 필터에 쌓이게 됩니다

 

하지만 자석이나 내부필터에 포집할수 있는 양을 초과하게 되면

쇳가루들이 솔레노이드나 유압밸브를 고착시키면서

원활한 유압발생을 하지 못해

변속충격이나 술립 등 미션 고장을 야기할수가 있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미션오일교환시 팬도 함께 교환하셔야해요

 

신품의 미션오일팬을 토크렌치로 정확하게 체결해준 뒤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신품의 미션을 주입해줍니다

 

레벨링까지 정확한 온도에서 완벽하게 진행,

 

과주입되어진 미션오일이 흘러나오다 멈추면

신품 주입코크를 규정토크에 맞제 체결해줍니다

 

주변에 남은 오일은 깨끗하게 세척하여 마무리하였습니다

 

오늘 주입해준 오일은

ZF8단 정품 미션오일

​변속기 특성에 따라 사용해야 하는 만큼 전용오일을 주입하였습니다

 

한결 부드러운 변속감을 체험하시길 바라며

차량을 출고하였습니다

ZF8단 미션오일도 무교환이 아닙니다!!

변질되어 성능이 저하될수 있는 만큼

8만KM 주기로 교환을 권장드리며

변속충격, 변속지연이 발생한다면

지체말고 점검을 받아보세요~

오늘도 안전운전하시고

빗길 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