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안전한 운행을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차량 검사가 필수입니다
특히나 안전과 밀접한 관계과 있는 브레이크는
정기적으로 상태를 체크하여 필요시에는 소모품들을 교체해주어야 하지요
브레이크는 차량 제동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소모품이라고 할수 있는 '브레이크오일'은
브레이크 패달을 밟았을 때 그 동력을 바퀴로 전달해 차량을 멈추게 하고
브레이크 시스템의 부품들을 냉각시키면서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차량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적절한 시기에 교체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지요
기본사항을 점검하고
브레이크오일 리저버를 오픈하여
브레이크오일 수분도를 체크합니다
수분도가 3%가 넘어가면 브레이크 오일 불량 상태랍니다
리저브탱크를 깨끗하게 해준뒤
브레이크 오일주입을 위해
장비를 이용하여 장비와 차량의 공급라인을 연결해줍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리저버에서 가장 먼
뒷쪽부터 교환을 해주도록 합니다
전용장비를 이용해 신유를 일정한 압력으로 주입하여
브레이크라인에 있는 기존 잔유를 밀어내는 방식으로
브레이크 잔유를 제거하고 교환을 한답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친수성이라 1년에 2~3%정도로 물을 흡수합니다
브레이크 오일내 수분은
자동차가 정차할때 패드와 디스크가 마찰을 하고
그 마찰로 고온의 열이 발생하는데
이 열로 브레이크 오일에 포함되어 있는 수분이 끓게 되면서
브레이크 제동시 방해를 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을 교환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오일내에 수분도가 올라가면서
① 제동거리가 길어지고 ② 브레이크가 밀리거나
③ 과열로 인한 베이퍼록 현상이 생기게 된답니다
베이퍼록 현상은 브레이크 오일 교체주기를 초과한 경우
페달을 밟아도 기포로 인해 압력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고
푹푹 꺼지는 느낌을 받게 될 뿐
제동이 제대로 되지 못하게 하는 현상을 가속화 시킬수 있으니
자신은 물론 타인의
안전을 위해 브레이크 오일의 교환시기를 지켜주세요!!
오늘 새로 주입해준 브레이크 오일은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
하이엔드급 오일로 MADE IN ITALY,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로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DOT5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DOT3, DOT4 사용하면 된답니다
* DOT+숫자가 높을수록 끓는 점이 높아
과열이 발생해도 베이퍼록 현상 확률이 상대적으로 낮답니다
다음 교환시기를 알려 주도록 경고등 초기화도 완료해주었습니다
브레이크오일 교환/교체주기는
수분함량이 3% 초과시
또는30,000KM ~ 40,000KM 마다 교환하고
브레이크오일은 오염되었다고 바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 브레이크오일이 확연하게 줄어들었을때
◆ 브레이크 경고등이 점등되었을때
◆ 브레이크 제동시 소음 발생
◆ 제동거리가 너무 길때 등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브레이크 오일 교체주기와 상관 없이 점검 받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오늘도 안전운전하시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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