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환을 위해
BMW F10 520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해당차량은 EMF식 브레이크로 리어 패드 교환시에는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압력을 해제해야 패드 교환이 가능하지만,
브레이크 오일은 다른 차량과 똑같답니다
( EMF브레이크 : 전자기계식 주차브레이크 )
브레이크오일 교환은
전용장비를 이용해 신유를 일정하게 주입하여
브레이크 라인에 있는 기존 잔유를 밀어내며
신유를 채워넣는 순환식 방식으로 교환이 진행 된답니다
교환을 위해 차량과 장비를 연결하고
리저버탱크에 있는 브레이크오일의 잔유를 깨끗하게 제거해줍니다
브레이크오일 교체시기를 넘긴 경우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차가 밀리고 제동거리가 증가,
브레이크를 밟을 때 소음 발생,
브레이크 오일이 확연하게 줄어든 경우,
브레이크 경고등 점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며
이를 방치하게 되면
브레이크 패드의 조기 마모와 디스크 손상으로 까지 이어질수 있으니
교체주기를 간과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리저버 탱크의 오일의 제거하고
신품의 브레이크오일을 준비하였습니다
MADE IN ITALY제품의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로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이지요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DOT5가 있습니다
* DOT+숫자가 높을수록 끓는 점이 높아
과열이 발생해도 베이퍼록 현상 확률이 상대적으로 낮답니다
일반적인 차량에는 DOT3, DOT4 만으로도 괜찮아요
이제 리저버에서 가장 멀리 위히찬 뒷쪽부터 교환을 진행해줍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자동차 제동시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가 밀착되어
정지되도록 압력을 전달하는 오일로서
브레이크액이라고 하는것이 정확한 표현입니다
그러나 구조상 완전 밀폐되는 오일이 아니며
수분을 흡수하려는 오일 특성상 산화되기 좋은 오일이랍니다
시간이 지나며 수분도가 올라갈수록
끓는점이 낮은 수분으로인해
제동거리가 길어지고 브레이크가 밀리거나
과열로인해 베이퍼록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베이퍼록은 페달을 밟아도 기포로 인해 압력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푹푹 꺼지는 느낌만 받을 뿐 브레이크 제동이 제대로 되지 않는 현상을 말한답니다
만약 급커브 길이나 내리막길을 내려올때 발생한다면
위험한 상황이 생길수도 있겠죠??
브레이크오일 교체주기는
수분함량이 3% 초과시
또는 30,000KM ~ 40,000KM에 도달했을 경우
위의 두경우 중 한가지에 해당된다면 교환하고
안전을 위해 2년마다 점검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브레이크오일이 확연하게 줄어들었을때
◆ 브레이크 경고등이 점등되었을때
◆ 브레이크 제동시 소음 발생
◆ 제동거리가 너무 길때 등
하지만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브레이크 오일 교체시기와 상관없이 점검을 받으셔야해요
모든 작업을 완료하고 브레이크 오일 경고등도 초기화 시켜준 뒤
차량을 출고하였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오염되었다고 바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간과하기 쉬운 오일중 하나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브레이크오일도 제동장치입니다
아무리 잘 달리는 차량이라 해도 안전을 위해
멈춰야 할때 멈추지 않는다면 안되겠죠!!
브레이크의 성능이 운전자의 안전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만큼
평소 브레이크 관리도 소홀히 하지 않기를 바라며
오늘도 안전운전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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