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20 118D 흡기클리닝, 연소실클리닝 & 흡기매니폴트 가스켓 교체

코리언모터스 2025. 3. 21. 11:50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흡기구와 연소실에 쌓여있는 카본을 제거하기 위해

BMW F20 118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기본 점검을 완료하고

흡기 클리닝 작업을 시작하기 위해 준비를 해줍니다

 

코리언모터스에서는 흡기구를 탈거하여

속까지 깨끗하게 하나하나 세척하는 방식으로 진행을 합니다

 

카본이 차량 외부에 묻지 않도록

차량 외부를 마스킹 해주었습니다

 

엔진 흡기 시스템은 엔진 내부로 깨끗한 공기를 공급하여

연료와 함께 연소를 이루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엔진이 효과적으로 연소하며면 적절한 양의 깨끗한 공기가 필요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흡기 밸브와 흡기 매니폴드에

카본 끼꺼지와 먼지가 쌓이게 되고

 

이로 인해 공기 흐름이 방해받아 엔진의 연소 효율이 떨어지게 만든답니다

 

특히 디젤 엔진의 경우 흡기 시스템에 카본이 축적되기 쉬우며

가솔린 엔진도 도심 속 주행이나 공회전 시간이 길어지면 찌꺼기가 쌓일 수 있습니다

 

흡기매니폴드를 떼어낸 연소실 밸브사진입니다

 

이렇게 카본이 계속해서 쌓이게 되면

엔진이 공기를 제대로 흡입하지 못해

출력저하, 불완전 연소로 인한 배출가스 증가 등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흡기 시스템의 카본을 주기적으로

클리닝하여 공기 흐름을 원활히 하고 엔진의 성능을 유지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전용약품을 밸브 하나하나에 분사하여

불려진 카본들을 손으로 일일이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연소실 밸브마다 가득 쌓인 카본은

한번의 세척만으로는 깨끗하게 제거하기란 어렵답니다

 

꼼꼼하게 불려진 카본들이 더이상 나오지 않을때까지!

 

약품을 분사하여 반복해서 작업을 해줘야하지요

 

반복 작업을 통해 연소실의 카본이 깨끗하게 제거된 모습입니다

 

카본으로 인해 흡기량이 원활하지 못하면

출력과 연비하락 뿐만아니라 엔진부조, RPM이 불안전하거나

시동불량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심각한 경우 주행중 시동이 꺼질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주기적인 흡기클리닝으로 카본 관리를 해주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제 흡기구 차례입니다

 

카본 제거를 위해 분해하여

파손이 있거나 이상이 있지는 않는지 확인하며 세척합니다

 

공기 유입구에 카본슬러지가 많으면 많을수록

엔진이 요구하는 공기흡입량보다 실 흡입량이 낮아지고

불완전연소 > 출력부족 > 매연발생 > 연비불량

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흡기 클리닝 시기는

주행환경이나 주행습관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매 60,000KM 기준으로

±10,000KM 전후로 권장해드립니다~

주기적인 클리닝은 차량의 수명을 연장하고

차량의 성능을 최적화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흡기매니폴드는 실링을 모두 제거하고 구석구석 카본을 제거해줍니다

특히나 실링이 들어가야하는 부분은

더욱 더 신경써서 꼼꼼히 제거합니다

 

카본에 의해 막히고 제 형태를 몰라볼 정도로 변한 부품들도

전용 세척장비로 말끔하게 카본을 제거해주었습니다

 

부품 하나하나 탈거하여 카본을 제거하는 만큼

작업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연소 효율 개선 및 연비를 향상 시켜 주행에 도움이 된답니다

 

<상> 고품 흡기매니폴드 가스켓

<하> 신품 흡기매니폴드 가스켓

 

카본에 의해 부식과 노후화로

간혹 재사용 할 수 없는 부품도 있답니다

 

흡기클리닝 시 부품에 이상이 없는지

꼼꼼히 살펴봐야 하는 이유입니다

 

카본 제거가 끝난 부품들을 탈거이 역순으로 조립하고

탈거해준 자리에 역순으로 장착하여 차량을 출고하였습니다

 

주기적인 흡기클리닝을 통해

불완전 연소로 발생하는 카본 찌꺼기를 제거하여

연비 향상과 엔진 성능을 최상으로 유지하세요~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항상 안전운전하시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