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10 520D 정비② : 합성엔진오일, 실내마이크로필터 교환

코리언모터스 2018. 10. 13. 11:00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요즘은 주말이 좋아요~
딱 놀러가기 좋은 날씨라 그런지 자꾸 밖으로 나가거든요
오늘은 어디를 가야할까요?
나들이 가실때 안전운전하세요!

차종 : BMW F10 520D
시공내역 : 합성엔진오일, 실내마이크로필터 교환



엉덩이가 낯익은 BMW F10 520D 차량입니다

오늘은 합성엔진오일과 실내마이크로필터 교환
포스팅으로 이어서 하겠습니다 



엔진오일 교환시 가장 중요한 것은 잔유제거입니다
잔유제거를 하지 않으면 신유와 잔유가 섞이게 되어
신유로 교환하는 의미가 없어지겠지요?



오일필터를 제거하고 오일필터 하우징에 남아있는 잔유를
전용장비로 말끔하게 제거해주었답니다
완전 깔끔해졌죠?

오일필터 하우징만큼 내부의 잔유도 깔끔하게 제거해보도록 할까요? 



차량을 올려주고 드레인 코크를 오픈하면 잔유제거의 시작입니다!

드레인코크를 오픈하게되면 내부의 잔유가 주르르륵 흘러나오게 돼요
잔유가 전부 빠져나오게끔 자유낙하방식으로 드레인을 해주는거죠



드레인이 끝나면 고압장비로 넘어갑니다

드레인만으로도 잔유가 모두 빠져나올꺼라 생각하지만
절대 아니랍니다!

드레인 후에도 0.5~1L 정도의 잔유가 남아있어요
1L는 결코 적은양이 아니죠?

고압장비를 이용하여 이 남은 잔유를 제거해줍니다



이제 석션장비 입니다
구석구석 꼼꼼하게 남아있는 잔유가 없도록
쏙쏙 빨아당겨줍니다



석션작업이 완료되면 차량에 신유를 조금 부어주고 내부를 헹구어줍니다
그리고 다시 잔유제거 작업을 반복해주는거죠

드레인부터 석션까지!
사진은 마지막 석션작업입니다

시간이 조금 걸리긴 하지만 신유의 체감을
100% 느낄수 있도록 해드리기 위한것이니 이해해주실거죠?



잔유제거가 완벽하게 완료되었습니다

주변에 남아있는 잔유가 없도록 말끔하게 닦아내줍니다
잔유가 남아있게 되면 고약한 냄새가 올라오게 된답니다



신유 교환만큼이나 중요한 오일필터
꼭 교환해주셔야 해요

신유를 촉촉하게 적신 오일필터를 쏘옥~!



오늘 교환한 오일은
EXXA ULTRA 5W30 제품입니다

세계 최초로 독자 개발한 UNIPOL LAB의
최신 기술인 에스테르 합성유를 기본으로
설계된 하이 퍼포먼스 엔진 오일이에요



엔진오일 교환이 완료되었으면 이제 실내마이크로필터 교환입니다

실내마이크로 필터는 조수석 글러브박스 밑 트림을
탈거하면 교환할수 있답니다



트림을 탈거하면 실내마이크로필터가 뿅!

실내마이크로필터는 흔히들 에어컨필터 혹은 향균필터라고도 불리우고 있어요

에어컨을 틀었는데 퀘퀘하거나 곰팡이 냄새가 난다던지,
콜록콜록 기침이 난다던지 하면
실내마이크로필터를 교체해주셔야해요



실내마이크로필터는 만필터로 교환해줍니다

최적 입자크기의 고용량 활성탄을 포함하고 있어
불쾌한 냄새를 유발하는 각종 유해 가스 및 오존을 흡수해준답니다

활성탄이 포함되어 있어 약간 거무스름해요



<좌> 고품 실내마이크로필터
<우> 신품 실내마이크로필터

혼자만 있었을땐 거무스름했던 신품 실내마이크로필터가
고품이랑 있으니 왜 이리 하얗게 보일까요

고품 실내마이크로필터는 먼지와 곰팡이를 가득 머금고 있기 때문에
새까맣게 색이 변했답니다

신품으로 교환을 필수겠죠? 



신품으로 교환을 해주고
커버까지 처음과 같은 상태로 장착해주면
작업 완료입니다

실내마이크로필터는
실내에 쾌적한 공기를 위해
6개월에 한번은 꼭 교체해주는게 좋답니다


실내 마이크로 필터로 쾌적한 공기로
안전한 운전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