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10 520D 정비 ④ : 디퍼런셜오일, 브레이크 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18. 10. 16. 13:55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날이 쪼~끔 좋아진다 싶다니
그새 미세먼지가!!
오늘 하루종일 부산은 미세먼지 나쁨이라고 합니다
미세먼지 싫어요 ㅠㅠ

차종 : BMW F10 520D
시공내역 : 디퍼런셜 오일, 브레이크 오일 교환



F10 520D 마지막 포스팅입니다!

디퍼런셜오일과 브레이크오일 교환을 마지막으로
520D 차량 포스팅을 마무리하도록 할꺼에요~



디퍼런셜 오일 교환부터 시작하겠습니다

변속기에서 차량 좌우 구동력을 배분해주는 것이 디퍼런셜입니다
이 기어를 윤활하는데  필요한 오일디퍼런셜 오일이죠



디퍼런셜오일은 자유낙하방식으로 잔유를 드레인해줍니다
하지만 구조상 드레인만으로는 절대 깨끗하게 잔유를 제거할수 없죠
석션 장비를 이용하여 남은 잔유도 말끔하게 제거해준답니다



오늘 교환한 디퍼런셜오일은
파켈로 75W90
레이싱으로 유명한 나라
MADE IN ITALY

디퍼런셜 오일은 기어의 맞물림에 부딪혀
윤활/냉각을 해주는 오일이므로
오일의 내구성이 중요하답니다!



전용장비로 신품 디퍼런셜 오일을 주입해줍니다

디퍼런셜 오일은 디퍼오일, 데후오일, 기어오일 등등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리우고 있지만,
다 같은 오일이랍니다



디퍼런셜 오일의 이렇게 흐르는 정도로 레벨링을 해줍니다

어느정도 배출이 되면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에 맞게 볼트를 조율합니다



주변에 남은 오일이 없도록 말끔하게
닦아내는것도 중요하답니다

디퍼런셜오일은 전륜(FF), 후륜, 4륜등
구동차량의 구동분배를 해주는 중요한 장치
주행 환경이나 습관에 따라서
<40,000KM ~ 50,000KM 전후 교환으로> 
관리 해주시면 된답니다



디퍼런셜 오일 교환이 완료되었으니 브레이크 오일 교환으로 넘어갑니다

오늘 교환해줄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
입니다

하이엔드급 오일로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로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가 있는데요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이렇게 급에 따라 오일의 끓는 온도도 다르답니다



신유 주입 전, 기존 오일을 깔끔하게 비워줘야 합니다

브레이크오일 리저버나 실린더 쪽에
브레이크 오일 잔유를 말끔하게 비워줘야한답니다

그리고 순환식 교환을 위해 전용장비와 차량을 연결해주는거죠



장비를 연결하고 말끔하게 비운 리저버 탱크 안에 신품 오일을 주입하면,
아래로 기존 브레이크 오일이 밀려 배출되게 됩니다

폐오일이 모두 밀려나와
맑은 색상의 신품 브레이크액이 나오면 배출구를 잠궈줘요



브레이크 오일은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강해요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수분 함유량이 높아진답니다
그래서 브레이크오일은 수분함유량 체크가 필수랍니다

수분함량이 3% 이상이면 교환을 하셔야 해요



빠져나온 잔유입니다
탁하게 오염되었죠?

그렇게 브레이크 오일이 오염되었다면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를 새 것으로 교환해도
브레이크 밀림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어요



브레이크 작동시 산화되어 수분을 머금은 오일이 사용된다면
제동에 문제가 생길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산화되어 수분도가 올라갈수록
끓는점이 낮은 수분으로인해

1. 제동거리가 길어지고
2. 브레이크가 밀리거나
3. 과열로인해 베이퍼록 현상이 생기는거죠!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되는데요
규격상 통상 1년에 3~4%로 정하고
만들었을만큼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랍니다.

오일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DOT-3 : 2만5천KM
DOT-4 : 4만KM
정도로 수명이 보여지고 있답니다

이렇게 F10 520D 차량의 점검이 끝났답니다
4번이나 나눠서 포스팅을 할 만큼 많은 점검을 하셨죠?

자동차 정비는 믿고 맡길수 있는
코리언모터스에서~!

항상 안전운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