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10 520D 흡기클리닝 & 연소실클리닝

코리언모터스 2018. 11. 8. 13:24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비가 오는 목요일입니다
어제 감기약도 먹고 따뜻한 매트안에서
비까지 오니 아침에 더 일어나기 힘든 하루였어요
오늘, 내일만 힘내면 주말입니다
비오는 날이지만 힘내세요!

차종 : BMW F10 520D
시공내역 : 흡기 카본 클리닝 & 연소실 클리닝



BMW F10 520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흡기클리닝과 연소실클리닝을 위해
부산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답니다



흡기클리닝은 탈거식과 약품식 두 가지 방법이 있어요
코리언모터스에서는 탈거식으로 카본을 제거해드리고 있어요
흡기구를 탈거하여 하나하나 깔끔하게 카본을 제거해드릴꺼랍니다

흡기클리닝을 위해 흡기구를 탈거했어요



탈거한 흡기구입니다

겉으로만 봐도 흡기매니폴드에 카본에 잔뜩 쌓여있네요



탈거한 흡기구를 모두 분해했습니다
하나하나 깔끔하게 카본을 제거해 드리도록 할께요



먼저 탈거한 흡기구를 카본제거 전에 살펴보도록 해요

입구를 막을만큼 잔뜩 쌓여있는 카본슬러지입니다
카본이 쌓이고 쌓여 입구를 막아버리게 된다면 큰일이겠죠?



마찬가지로 카본이 잔뜩 쌓여있는 흡기매니폴드 입니다

흡기매니폴드는 열렸다닫혔다하며 공기의 양을 조절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하지만 카본이 쌓여 있다면 공기의 흐름을 제대로 조절해주지 못하겠죠?



가까이에서보면 무거워보일 정도로
카본이 쌓여있는 흡기매니폴드입니다



자동차의 연료 분사량은 공기의 흡입량에 비례되지만,
자동차 기본 분사량은 차량에 맞게 설정되어 있어요

차량에 공기와 연료분사량의 비율이 떨어지면
고속주행시 출력이 떨어지게 되고,
RPM 불안정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RPM 불안정 증상의 대표적인 원인이
흡기 다기관내에 쌓여있는 카본으로 인해 출력에 문제가 생기는 거에요



공기 유입구에 카본슬러지가 많으면 많을수록
엔진이 요구하는 공기흡입량보다 실 흡입량이 낮아지고
불완전연소 > 출력부족 > 매연발생 > 연비불량
으로 까지 증상이 이어지게 된답니다



약품에 불리고 닦아내는 작업으로
카본을 제거했답니다

너무너무 말끔해졌죠?



가까이에서보면 더 말끔해진 모습입니다

열렸다닫혔다하면 공기양을 잘 조절해주겠죠?



위에 사진에는 없었지만 EGR 쿨러 쪽 부품입니다

신품처럼 반짝반짝 깨끗해진 모습입니다



얼마전까지 빈번하게 일어났던 화재사고 중 하나의 의견으로
흡기구에 쌓여있는 카본 때문이라는 의견도 있었어요 
  흡기구는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열에 취약해요

흡기클리닝&연소실클리닝은 필수



말끔해진 흡기 매니폴드입니다
실링을 제거하고 구석구석 말끔하게 닦아내줍니다

특히나 실링이 들어갈 틈은 이물질 없게
더 꼼꼼하게 신경썼답니다



전용약품을 이용하여 손이 닿지 않는 구석까지
꼼꼼하게 말끔히 카본을 제거해드린답니다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 하면
흡기클리닝은 끝~!

이제 연소실 클리닝을 시작해야겠죠??



흡기구를 탈거하면
흡기구와 마찬가지로 까만 카본이
잔뜩 묻어있는 연소실입니다

연소실도 말끔하게 클리닝을 해줘야합니다



연소실클리닝도 흡기클리닝과 마찬가지로
약품을 뿌려 카본을 불리고 제거해줍니다

약품을 뿌리고 기다리면 새까만 카본을 머금은 거품이
뽀글뽀글 흘러나와요

그렇게 흘러나오는 거품은 닦아내고
또 다시 약품을 뿌리고 닦아내고 뿌리고 닦아내고
카본이 나오지 않고 하얀거품이 나올때까지 반복해줍니다



몇번이고 반복하다보면 말끔하게 카본이 제거되어
반짝반짝거리는 연소실을 만나실수 있답니다

깨끗히 카본을 제거한 흡기다기관을
탈거의 역순으로 장착해주면
작업은 완료입니다

흡기 클리닝&연소실클리닝
주행환경이나 주행습관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매 60,000KM 기준으로
±10,000KM 전후로
권해드립니다

지금 화재가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만큼
흡기클리닝&연소실클리닝으로  
미리미리 예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