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01 740D ② 브레이크오일, 실내마이크로필터, 엔진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21. 4. 1. 14:13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어제에 이어지는

BMW F01 740D 차량입니다

바로 포스팅 시작합니다

 

차종 : BMW F01 740D

작업내역 : 브레이크오일, 실내마이크로필터, 엔진오일교환

 

BMW F01 740D 차량입니다

오늘은 브레이크오일, 실내마이크로필터, 엔진오일 교환 포스팅입니다

 

브레이크 오일 부터 교환하도록 합니다

브레이크액을 교환하기에 앞서

리저버를 열고 브레이크액 수분함량을 측정해야 한답니다

브레이크수분함량이 3%가 넘으면

브레이크오일이 제역할을 하지못하고

제동에 문제가 생겨요

 

MADE IN ITALY로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입니다

하이엔드급 오일로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로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가 있는데요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이렇게 급에 따라 오일의 끓는 온도도 다르답니다

 

브레이크오일 교환은

전용장비를 이용해 신유를 일정하게 주입하고

브레이크라인에 있는 기존 잔유를 밀어내고

신유를 채워넣는 순환하는 방식으로 교환이 진행됩니다

따라서, 리저버에서 가장 멀리위치한

뒷쪽먼저 교환을 시작했답니다

 

호스 안에 브레이크 오일이 배출되면서 기포가 함께 배출되고 있어요

수분을 머금는 성질이 있는 브레이크오일

오래될수록 마찰열로 기포가 발생한답니다

그래서 이렇게 공기와 함께 잔유가 배출되는 거죠

이렇게 배출라인에 잔유와 기포가 나오다가

맑은 신유가 비치면 배출라인을 잠궈 줍니다

 

주행하는 도중 정지시킬 때 브레이크 패드에는 엄청난 마찰열이 발생합니다

고온의 마찰열이 자주 발생할수록 브레이크 오일에 기포가 생겨요

이로 인해 브레이크가 제 기능을 못하게 되는 현상을

베이퍼 록이라고 합니다

베이퍼록은 브레이크를 자주 밟을수록 쉽게 생기며

급커브 길이나 내리막길을 내려올때 발생빈도가 높아

대형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요

베이퍼 룩이 발생하면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니,

낮은 기어로 낮추어 사용하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돼요

규격상 통상 1년에 3~4%로 정하고

만들었을만큼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랍니다

오일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DOT-3 : 2만5천KM

DOT-4 : 4만KM

정도로 수명이 보여지고 있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소모품이기때문에

교체주기에 맞춰 교환해주셔야한답니다

 

이제 실내마이크로필터 교환입니다

지금처럼 미세먼지가 심각할때

꼭 교환해줘야하 항목입니다!

 

에어컨필터, 실내마이크로필터, 캐빈필터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리고 있지만

다 똑같은 필터랍니다

실내마이크로필터는 조수석 글러브박스 밑에 있어요

 

기존의 실내 마이크로 필터를 탈거해줍니다

 

만필터 항알레르기 에어컨필터​

유럽에서는 이미 최고급 필터로 판매되고 있는 프레셔스 플러스.

순정필터인 CUK라인 품질을 기본으로 PM2.5 여과성능과

알러지에 대응하여 폴리페놀이 적용된 최상급 제품입니다

유럽과 알러지에 민감한 일본에서도 인기 판매중인 제품이랍니다

 

<좌> 탈거한 고품 실내마이크로필터

<우> 신품 초미세먼지 실내마이크로필터

먼지가 가득가득한 실내마이크로필터를

초민세먼지까지 걸러줄수 있는 필터로 교환해줍니다

 

STEP 1. 새로운 기모 1차필터로 PM2.5 초미세먼지까지 고효율로 걸러주는 2Layer 효과

STEP 2. 활성탄을 포함하고 있어 불쾌한 냄새를 유발하는 각종 유해 가스 및 오존 흡수

STEP 3.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을 활용하여 알러지 유발물집을 포집, 각종 세균의 번식 억제

이제는 그냥 에어컨필터가 아닌,

초미세먼지까지 걸러줄수 있는 에어컨필터를 사용해야합니다

 

탈거한 자리에 신품 만필터 초미세먼지 에어컨필터를

장착하면 작업완료입니다

실내마이크로필터는

6개월에 한번은 꼭 교체하도록 하고 있지만,

요즘같이 미세먼지, 초미세먼지가 심한 경우에는

실내의 쾌적한 공기를 위해

교환주기를 더 짧게 해주는것이 좋겠죠?

 

오늘 포스팅 마지막으로 엔진오일 교환입니다

엔진오일 교환을 위해서

잔유를 모두 제거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지 신유의 체감을 완벽하게 느낄수 있기 때문이죠

먼저 오일필터를 제거하고

고여있는 잔유를

말끔히 제거해주었답니다

 

오일필터 하우징에 잔유를 제거했으면

이제 차량을 올려주고

오일을 따라줍니다

오일색이 새까만게

상태가 좋지 않죠?

 

기존 오일을 드레인 자유낙하 하더라도

내부에 0.5L ~ 1L 가량 물려있답니다

신유 주입에 잔유가 1리터 정도 섞인다면

'과연 합성유의 성능을 100% 체감할수 있을까요??'

그래서 고압퍼지 작업으로 잔유를 제거해주었답니다

 

마지막으로 석션작업을 해줍니다

그리고, 2차로 세척하기 위해 신유를 주입합니다

 

주입한 신유로 2차 잔유제거를 시작합니다

드레인부터 내부를 세척하는 느낌으로!

 

드레인만으로는 절대 잔유제거를

완벽하게 할수 없죠?

고압장비도 빼먹지 않고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석션작업까지!​

잔유제거를 꼼꼼하게 진행해야지만

신유의 체감을 완벽하게 느낄수 있겠죠?

 

두차례에 걸쳐 잔유제거를 마친 드레인 코크입니다

남아있는 오일이 없도록 주변을 말끔하게 닦아내고

드레인볼트를 규정토크에 맞게 조율해줍니다

볼트마다 강성이 다르기 때문에

매뉴얼대로 조율하지 않으면 볼트헤드가 망가지고 부러져 버려요

교환시기에 풀다가 부러져버린다면

정말 큰일이지요!!

 

오일필터도 신품으로 쏘옥 넣어줍니다

 

랩 (Lab) 루브리컨츠 2

▶에스테르 기유의 최상급 오일을 배합하여 가혹한 드라이빙에서 최적의 효과발휘

▶고온에서 안정된 유압을 유지하며

▶급가속 고속주행 차량에 권장

▶가솔린차량 및 디젤차량에 적합한 오일

부산코리언모터스에서 새로 출시된 랩 루브리컨츠 엔진오일입니다!

스포티하게 드라이빙을 즐기시는 분들께

추천드리는 엔진오일이랍니다

오일필터는 말레제품으로 교환해주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안전운전 하시고

내일 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