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01 740D ③ TC(트랜스퍼케이스)오일, 전후 디퍼런셜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21. 4. 2. 13:03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길고길었던 BMW F01 740D 차량

마지막 포스팅입니다

오늘도 고고!

 

차종 : BMW F01 740D

작업내역 : TC(트랜스퍼케이스)오일, 전후 디퍼런셜오일 교환

 

BMW F01 740D 차량입니다

길고 길었던 포스팅

마지막입니다!

 

TC오일부터 교환을 시작합니다

흔히 TC오일이라고도 부르죠

트렌스퍼는 일명 부변속기입니다

엔진의 동력을 모든 차축과 바퀴에 전달하기 위해

변속기 옆에 있어요

자동차는 이것저것 신경써서 교환해줘야 하는 오일이 많기도 하네요

 

TC 오일은 앞에 있는 댐퍼를 탈거해줘야지 교환을 할수 있어요

 

TC오일도 잔유를 제거해주는 것이 먼저겠지요?

코크를 오픈하고

전용장비로 말끔히 잔유를 제거해줍니다

 

이제 신유를 주입할 차례입니다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신유를 주입해줍니다

 

살짝 흐를정도로 레벨링도 잊지않아야죠

 

볼트를 체결하고

남아있는 오일이 없도록

주별을 말끔히 세척하는걸로

TC 오일 교환은 마무리입니다!

 

이제 진짜 마지막 작업

디퍼런셜오일입니다

해당 차량은 X-DRIVE 차량이기 때문에

전, 후 디퍼런셜 오일 모두를 교환해줄꺼에요

 

신유주입 시 잔유제거는 기본입니다

구조상 드레인만으로는 잔유를 모두 제거할수 없어요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내부에 있는 잔유를 모두 제거해줍니다

 

오늘 주입된 디퍼런셜 오일은

파켈로 75W90 디퍼런셜오일 입니다

이탈리아에서 건너온 오일로

이태리하면 레이싱, 레이싱하면 파켈로,

파켈로 하면 달리기에 적합한 오일이라죠?

디퍼오일, 데후오일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리는 디퍼런셜 오일

주행 환경이나 습관에 따라서

<40,000KM ~ 50,000KM 전후 교환으로>

데후 오일은 전륜(FF)이면 하나만,

4륜구동차량이면 앞뒤로 교환 해주셔야 한답니다

 

잔유가 완전히 빠져나가면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신유를 주입해줍니다

디퍼런셜 오일은 기어의 맞물림에 부딪혀

윤활/냉각을 해주는 오일이므로

오일의 내구성이 중요하답니다!

 

오일 주입이 완료되면

알맞게 레벨링도 잊지 않아야 합니다

 

규격에 맞게 볼트도 알맞게 조여주고

남아있는 오일이 없도록 주변을 깨끗히 닦아내줍니다

말끔히 닦아내야

나중에 누유 확인도 할수 있답니다

 

후륜구동 차종 또는 4륜 구동 차량은

엔진의 회전 구동을 좌우 바퀴로 전달하과 좌우 회전비를 조정하는

디퍼런셜(차동) 기어가 적용되어 있답니다

변속기에서 차량 좌우도 구동력을 배분하는 역할을 하는 곳으로

차량의 한쪽바퀴가 구덩이에 빠졌을경우

빠진 바퀴는 구동이 멈추고 반대쪽 바퀴만 움직이게 돼요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부분이죠!

 

이제 전륜 디퍼런셜 오일 교환 교환할 차례입니다

 

전륜도 드레인을 하여

오염된 잔유를 제거해줍니다

 

이제 디퍼런셜 코크를 잠궈주고

전용장비로 신유를 주입해주는거죠

그리고 레벨링도 잊지 않고 해줘야합니다

 

남아있는 잔유가 없도록

말끔히 제거해줍니다

간혹, 디퍼런셜 오일은 무교환으로 알고 계신분들이 있으세요

절대절대 무교환 아니랍니다 ​

오일이 부족하거나

오일에 쇳가루가 많이 섞여있다면

오일이 오히려 기어를 연마해버려

디퍼런셜 기어를 통째료 교환해야 할수도 있답니다

이렇게 모든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작업을 말끔히 마무리하고

차량을 출고했습니다

안전운전 하시고

내일 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