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자동차에서 중요한 구동계인 미션!
그중에서 BMW가 고집하고 있는 ZF미션은
빠릿빠릿한 변속과 재미난 드라이빙을 주며
세계에서 제일 크고 유명한 미션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미션이라도 관리가 안되면
결국엔 제 성능을 발휘 못하고
변속 충격이나 울컥거림이 생기고 심할 경우엔 고장이 나지고 하지요
따라서 미션에서 제일 중요한 게 미션오일입니다
BMW F20 118D 차량도 미션오일 교환을 위해 방문해 주셨습니다
ZF8단미션오일 교환을 위해 기본점검을 완료한 뒤
냉간 상태를 만들어줍니다
미션오일은 자동차의 변속기에 사용되는 윤활유로서
기어변속과 유동성을 제공, 변속기 동작 중 발생하는 열을 냉각시키며,
변속기 내부의 부품들을 윤활하여 마모를 최소화해주는 등
많은 역할을 한답니다
따라서 미션오일의 상태와 교체주기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교체하는 것은 자동차의 성능과 내구성을 유지하는데 도움에 된답니다
먼저 기존에 들어있던 미션오일을 제거해줍니다
코크를 오픈하고
기존의 오염된 오일이 모두 드레인 될때까지 기다려주세요
미션오일 색상이 많이 탁해져있네요
미션오일이 말끔히 드레인되면
미션오일팬을 탈거준답니다
밸브바디 부분은
신품의 오일팬 장착전 깨끗하게 세척 진행해줄꺼랍니다
<좌> 신품 미션오일팬
<우> 탈거한 고품 미션오일팬
ZF 오일팬은 필터가 내장 되어 있는 일체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ZF 미션오일 교환시,
오일팬도 통째로 교체하는 것이 좋답니다
탈거해준 미션오일팬의 근접샷이에요
미션오일팬에는 필터만 있는게 아니랍니다
미션팬에 있는 이 자석!
이 자석은 미션이 구동되면서 마모로 인해 생기는 쇳가루들을 모아
미션이 고장 나지 않도록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자석에 모아지지 못한 쇳가루가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자석에 붙지 못한 쇳가루들은
미션오일에 섞여 떠다니고 미션내부를 마모시키면서
미션 내부의 미세한 통로와 기계장치에 문제가 되어
수명을 단축시킨답니다
오래 방치하게 되면 미션 자체를 교환해야 할수도 있어요
신품 미션오일팬을 장착해주고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신품 ZF8단 미션오일을 주입해줍니다
정확한 온도에서 약간 흘러내릴 정도로 레벨링 해주었습니다
미션오일은 온도 변화에 따라 부피가 변하기 때문에
정확한 레벨링을 하여 변속충격을 방지해야 합니다
새로 주입한 오일은 ZF8단 미션오일입니다
ZF미션을 위해 특별히 개발된 미션오일이며
부드러운 기어 변속과 우수한 윤활 및 낮은 연료소비로
CO2 배출 감소효과까지 있답니다
ZF8단 미션오일도 다른 오일과 마찬가지로
주행환경과 운전스타일에 따라
변질되어 성능이 저하되므로
8만KM 주기로 교환을 권장해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변속지연, 변속충격, 간헐적인 진동 등이 발생하고
가속 페달을 밟아도 출력이 나오지 않는 현상이 생긴다면
ZF8단 미션오일 교환을 의심하시길 바랍니다
자주 교환하는 오일이 아닌만큼
믿고 맡길수 있는 코리언모터스에서!!
오늘도 안전운전하세요!!
'수입차 정비, 튜닝 > BMW' 카테고리의 다른 글
⊙ BMW G11 740D 머플러 헹거 교체 (0) | 2024.02.16 |
---|---|
⊙ BMW F10 520D 운전석 CV조인트(등속조인트) 교환 (0) | 2024.02.15 |
⊙ BMW F20 118D 연료필터 관리 (2) | 2024.02.08 |
⊙ BMW G11 740D 프론트 스테빌라이저 활대 링크 교체 (2) | 2024.02.07 |
⊙ BMW F10 520D 브레이크 오일 교체 (0) | 2024.0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