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차 정비, 튜닝/현대자동차

⊙ YF 쏘나타 엔진부조 현상, 점화플러그 교체

코리언모터스 2024. 4. 4. 12:11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엔진 부조현상을 겪는다는 YF 쏘나타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엔진부조현상이란?

엔진회전수(RPM)가 일정하고 동일하게 움직이는 것이 아닌

불안정하게 움직이면서 발생하는 현상을 말하며

보통 '찐빠난다'라는 표현을 하기도 합니다

 

차를 운행할때 단순 진동이 아닌 크게 떨리는 증상을 말하며

엔진에 발생한 문제인 만큼

출력이나 연비에도 영향을 줄수가 있답니다

 

대부분이 엔진 부조 현상이 발생할 때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원인으로

점화플러그, 점화코일을 꼽지만

 

산소센서, 연소실 등에 쌓인 카본 등으로 인해 생길수도 있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점검을 통해 확인해주는것이 좋답니다

 

해당차량을 점검한 결과,

점화플러그를 교환하기로 했답니다

 

점화 플러그 교환을 위해

점화코일부터 탈거를 진행해줍니다

점화플러그 : 연소실에서 불꽃을 발생시키는 장치

점화플러그나 점화코일은 가솔린, LPG 차량에만 사용된답니다

디젤 차량은 점화방식이 가솔린 차량과 달라

점화플러그와 점화코일이 없답니다

 

점화코일을 빼낸 상태입니다

 

점화플러그나 점화플러그 교체시

​고장난 1개만 교환하는것이 아니라

모두 함께 교환해 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점화코일 및 점화플러그는 시간이 지나며

카본 오염, 오일에 의한 외관 오염,

점화 장치의 결함이나 손상 등 다양한 원인으로 성능 저하가 생길수 있답니다

 

이제 헤드에 있는 점화플러그를 탈거해줄 차례입니다

 

엔진의 연소실에 직접 조립되어 있기 때문에

탈거시 반대 방향으로 풀거나

과도한 힘을 줘서 플러그가 부러지지 않게 조심해야 한답니다

간혹 부러지거나 잘못 된다면

실린더 헤드를 교환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할수 있어요

 

탈거해준 점화플러그 입니다

▷ 기존보다 출력이 떨어질때

▷ 연비가 눈에띄게 나빠질때

▷ 엔진 반응성이 떨어질때

▷ 엔진 부조현상

▷ 공회전시 불규칙한 배기음 발생시

▷ 겨울에 시동불량 등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지체없이 코리언모터스에서 점검 받아보세요!!

 

탈거한 자리에 신품 점화 플러그를 장착하고

탈거해두었던 점화 코일도 역순으로 장착완료하였습니다

작업을 완료한 뒤

엔진부조 현상, 울컥울컥 울렁울렁 거리는 증상이 사라졌음을 확인하고

차량을 출고하였습니다

점화코일 및 점화플러그는

시간이지나며 카본에 의해 오염 및 마모가 되기 때문에

주기적인 점검 및 교환이 필요하답니다

4만KM정도마다 교환이 필요한 차종이 있고

6만KM~10만KM 정도로 긴수명을 자랑하는 차종도 있으니

시동불량, 엔진경고등, 차량 떨림이나 소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지체말고 문의주세요!!

오늘도 안전운전하시고

좋은 하루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