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차 정비, 튜닝/현대자동차

⊙ LF 소나타 2.0 가솔린 점화플러그,점화코일 교체

코리언모터스 2024. 4. 16. 12:45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자동차의 시동이 평소와 다르게 시원하게 걸리지 않거나

공회전 중에 시동이 꺼질듯한다든지 엔진부조 현상이 나타난다면

점화플러그, 점화코일을 점검해보세요~

 

점화플러그는 연소실에서 불꽃을 발생시키는 장치라면

점화코일은 불꽃 발생을 위한 전압을 만들어 주는 장치랍니다

 

실린더에 강력한 스파크를 지속적으로 발생시켜 폭발을 일으키는 점화플러그는

시동을 거는 순간부터 차량을 멈추고

시동을 정지하기까지 끊임없이 작동하는 소모품 중에 하나로

점화 타이밍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이로 인해 연비가 떨어지며

엔진 출력 저하, 엔진 부조까지 발생하게 된답니다

 

특히나 고전압을 다루는 부품인데다 엔진의 연소실에 직접 조립하기 때문에

정확한 조립이 중요하답니다

 

탈거중 간혹 부러지거나 잘못 된다면

실린더 헤드를 교환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할수도 있는 만큼

전문가를 통해 교체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교환을 위해 점화플러그와 점화 코일을 탈거해줍니다

 

☆ 기존보다 출력하락

☆ 연비하락

☆ 엔진반응성 하락

☆ 엔진부조현상

☆ 공회전시 불규칙한 배기음 발생

☆ 겨울에 시동불량 등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점화플러그와 점화코일을 점검해보세요~

 

신품과 고품의 점화코일과 점화플러그입니다

 

점화플러그는 수명이 길어졌다고는 하지만

실린더의 높은 온도와 고압에 노출된 상태로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시간의 흐름에 따라 카본에 의해 오염 및 마모가 됩니다

 

이로 인해 주행중 엔진이 떨리고

평상시보다 연비가 떨어지는 등의 현상이 발생할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점김 및 교환을 해줘야한답니다

 

탈거한 자리에 신품 점화 플러그와 점화 코일을 장착하면

작업은 완료입니다

점화 플러그나 점화코일은 종류마다 차이가 있지만

결국은 소모품이에요

4만KM정도마다 교환이 필요한 차종이 있고

6만KM~10만KM 정도로 긴수명을 자랑하는 차종도 있답니다

하나가 고장이라면 다른것도 수명이 다 되었다는 거에요

교환하실 때 고장난 1개만 교환하는것이 아니라,

엔진 밸런스를 위해 모두 교환해 주시는게 좋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내일 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