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BMW F20 118D 차량이 브레이크오일 교환을 위해 입고해주셨습니다
브레이크오일의 성분이 오일이 아닌 글리콜 또는 실리콘이기 때문에
정확히는 브레이크액이 맞는 표현입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소모품이기 때문에 제조사에서 규정하는 교체주기에
도달하면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분을 흡수하는 특성 때문에
브레이크오일의 수분을 측정하여 3~4%이상이라면 교체주기가
도달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즉시 교환해야 합니다
리저버를 열고 브레이크액 수분함량을 측정합니다
브레이크 오일의 색깔을 통해 교체시기를 가늠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처음엔 투명하거나 연한 노란색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갈색 검은색으로 변질되게 되지요
만약 맑고 연할 컬러가 아닌, 탁하고 검거나 진한 갈색이라면 교체시기가 되었다는 신호랍니다
그러나 명확한 교체시기를 확인하기 위해선
브레이크 오일내 수분 함량을 진단하는 것이 올바르답니다
리저버 탱크 안에는 폐브레이크 오일을 말끔히 제거하고
순환식으로 교환하기 위해
차량과 장비를 연결해주었습니다
브레이크는 차가 멈춰야 할 때 제대로 작동하게 하여
안전하게 멈출수 있도록 해주지만
만약 브레이크 밀림으로 인해 제동 거리 조절이 어려워 진다면
아찔한 순간이 발생할수도 있게 만들기도 합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브레이크 시스템 내부를 돌며
부식되는 것을 방지해주며 윤활 성능을 유지하여 안전 운행에 도움이 되게 만듭니다
따라서 브레이크오일 교체주기는
수분함량이 3% 초과시
또는 30,000KM ~ 40,000KM에 도달했을 경우
위의 두경우 중 한가지에 해당된다면 교환하고
안전을 위해 2년마다 점검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수분을 잘 흡수하는 성질로 인해 시간이 경과하면
수분 함량이 높아져 브레이크 액에 포함된 수분이 끓으면서 기포가 발생되고
이로 인해 브레이크가 정상 작동하지 않는 베이퍼록 현상이 발생하게 만든답니다
베이퍼록은 페달을 밟아도 기포로 인해 압력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푹푹 꺼지는 느낌만 받을 뿐 브레이크 제동이 되지 않으며
브레이크 패드의 과다마모로 이어질수가 있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교체 시기를 넘긴다고 해서 크게 문제되지 않지만
교환하지 않고 오래 사용하는 경우 브레이크오일 내부에
불순물, 수분, 공기 등으로 인하여
브레이크 성능이 떨어지며, 브레이크 부품들에 손상 및 오작동이 발생할수 있어요
따라서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브레이크 성능을 유지시켜 주어야 한답니다
오늘 주입해준 브레이크 오일입니다
하이엔드급 오일로 MADE IN ITALY인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 4로 주입해주었습니다
만약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브레이크 오일 교체시기와 상관없이 점검을 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
◆ 브레이크오일이 확연하게 줄어들었을때
◆ 브레이크 경고등이 점등되었을때
◆ 브레이크 제동시 소음 발생
◆ 제동거리가 너무 길때 등
브레이크의 성능이 운전자의 안전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만큼
평소 브레이크 관리도 소홀히 하지 않기를 바라며
오늘도 안전운전 하세요~
'수입차 정비, 튜닝 > BMW' 카테고리의 다른 글
⊙ BMW F20 118D 와이퍼 떨림 진동 해결 (0) | 2025.01.08 |
---|---|
⊙ BMW F20 118D 흡기&연소실 카본 클리닝 (1) | 2025.01.03 |
⊙ BMW F20 118D 팬벨트 교체 외 작업 (1) | 2025.01.02 |
⊙ BMW F20 118D 엔진마운트와 미션마운트 교체 (3) | 2025.01.01 |
⊙ BMW F20 118D 겨울철 부동액 관리 (1) | 2024.12.31 |